정부, 관광 활성화에 600억 투입···3만원 숙박쿠폰·10만원 휴가비
정부, 관광 활성화에 600억 투입···3만원 숙박쿠폰·10만원 휴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29일 내수 활성화 대책 발표
문화비·전통시장 소득공제율 10%p↑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내수활성화 대책 추진방향 및 주요과제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내수활성화 대책 추진방향 및 주요과제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관광 활성화를 위해 최대 600억원의 재정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내수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내수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총 600억원 상당의 여행비·휴가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총 100만명에 1인당 숙박비 3만원씩을, 19만명에 휴가비 10만원씩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내수 진작 차원에서 50여개에 달하는 대규모 할인행사도 진행한다. 전국 130개 이상 지역축제도 테마별로 확대한다. 지역축제와 연계해 소비쿠폰을 지급하고 공공기관 시설 무료 개방도 늘린다.

추 부총리는 "국민의 관광 및 소비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여행 편의 제고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차원에서 정부는 문화비·전통시장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10%p(포인트)씩 한시적으로 상향할 방침이다. 유원시설과 케이블카 입장권 비용도 기업의 문화 업무추진비로 인정하기로 했다.

4월과 7월 공무원 연가 사용을 촉진하고 학교 재량휴업을 권장해 여행 분위기도 조성한다. 숙박비 지원 등으로 민간 '여행 친화형 근무제'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내수 활력이 골목상권과 소상공인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취약 부문 지원도 보강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중심의 동행축제를 연 3회로 확대해 오는 5월 중 조기 개최하는 한편, 온누리 상품권 구매 한도를 대폭 상향해 전통시장에서의 수요 확대를 지원한다. 전통시장 테마 상품과 외국인 투어 상품 등을 적극 개발하고 결제 편의도 제고한다. 먹거리·금융·통신 등 핵심 생계비에 대한 가계 부담도 덜어준다.

올해 방한 관광객 1000만명 이상 유치를 위해 일본·대만 등 입국 거부율이 낮은 22개국을 대상으로는 전자여행허가제(K-ETA)를 한시 면제한다.

추 부총리는 "올해 방한 관광객 1000만명 이상을 목표로 입국 이동 편의 제고, K 콘텐츠 확충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한류, 먹거리, 의료관광, 쇼핑 등 외국인들이 즐길 수 있는 K-콘텐츠 업그레이드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국제 항공편도 적극적으로 증편해 코로나19 이전의 80∼90% 수준까지 회복시키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물가 안정 기조하에 취약 부문을 중심으로 맞춤형 내수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