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어스트림, QFI 자격 획득···국채통합계좌 구축 첫발
클리어스트림, QFI 자격 획득···국채통합계좌 구축 첫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 사옥.(사진=한국예탁결제원)
한국예탁결제원 사옥.(사진=한국예탁결제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국제예탁결제기구(ICSD)인 클리어스트림(Clearstream Banking)이 지난 28일 국세청으로부터 국채통합계좌 운영을 위한 QFI(Qualified Foreign Intermediary) 자격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비거주자인 외국인은 향후 클리어스트림의 통합계좌를 통해 국채를 취득·보유·양도하는 경우에도 이자·양도소득의 비과세 혜택이 가능하다.

외국인 투자자가 국채통합계좌를 이용하는 경우 △외국인투자등록(IRC) △상임대리인·보관기관 선임 △국내 직접계좌 개설이 불필요해 국채투자 접근성이 강화된다. 또한 ICSD 내 외국인 투자자간 역외 거래가 가능해 국내의 직접계좌를 이용하는 경우보다 국채투자 편리성·활용도 제고된다.

예탁결제원은 "클리어스트림의 이번 QFI 자격 획득으로 국채통합계좌 시스템 구축·개시를 향한 유의미한 첫걸음을 내디뎠으며, 외국인 투자자에게 통합계좌 구축의 가시적 진행상황을 알려 시장에 기대감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ICSD(유로클리어, 클리어스트림)가 더욱 적극적으로 예탁결제원과의 국채통합계좌 시스템 구축에 참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예탁결제원은 향후 ICSD의 국채통합계좌를 운영해 외국인 투자자의 국채시장 접근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또 궁극적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국채시장의 선진화와 국채의 세계국채지수(WGBI) 최종 편입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