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MS·닌텐도 콘솔3사 불참에 美최대 게임쇼 'E3' 결국 취소
소니·MS·닌텐도 콘솔3사 불참에 美최대 게임쇼 'E3' 결국 취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북미 지역 최대 게임쇼인 E3가 소니·마이크로소프트·닌텐도 등 콘솔 게임 3사의 불참 선언에 결국 취소됐다.

E3를 주최하는 미국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ESA)와 전시기획사 리드팝은 30일(현지시간) "오는 6월 개최 예정인 E3 2023의 오프라인·온라인 행사 모두가 취소됐다"며 "E3의 미래에 대해 재평가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E3는 유럽의 게임스컴, 일본의 도쿄 게임쇼(TGS)와 함께 '세계 3대 게임쇼'로 불리는 행사로, 매년 6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렸다.

E3는 마지막으로 정상 개최된 2019년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MS)가 차세대 콘솔 게임기를 공개하고, 구글·넷플릭스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비전을 발표하는 등 세계 게임 업계의 이목이 쏠리는 행사였다.

그러나 코로나19를 계기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오프라인 행사가 모두 취소됐고, 2021년 온라인으로만 개최됐다.

그러나 올해 초 소니·MS·닌텐도가 E3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개최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북미·유럽권의 주류인 콘솔 게임 플랫폼을 보유한 이 3개사가 불참을 선언한 데 이어 유럽 최대 게임사인 유비소프트, 일본 게임 유통사 세가·반다이 남코 등에 이어 중국의 텐센트까지 E3에 불참한다고 밝혔다.

게임사들의 잇딴 E3 불참 선언은 코로나19를 계기로 게임사별 자체 온라인 발표회가 오프라인 게임쇼 자리를 대체하면서, 한 장소에 모여 게임을 공개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낮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MS는 오는 6월 11일 WKCP '엑스박스 게임 쇼케이스'를 열고 신작 게임을 공개한다.

E3 2023 취소 공지 내용 (사진=E3 홈페이지 캡처)
E3 2023 취소 공지 내용 (사진=E3 홈페이지 캡처)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