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반신보, 민자사업 자금조달 지원에 2.3兆 공급
산업기반신보, 민자사업 자금조달 지원에 2.3兆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유형·신사업 지원역량 집중
신용보증기금 전경 (사진=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전경 (사진=신용보증기금)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용보증기금이 관리하는 산업기반신용보증기금은 민간투자사업 활성화를 위해 올해 총 2조3000억원의 보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산업기반신보는 수도권 교통망 지원, 환경시설 현대화 및 K-콘텐츠 인프라 확충지원 등 국정과제를 적극 이행하고 금리 급등, 레고랜드발 프로젝트파이낸싱(PF)시장 위기로 얼어붙은 민자시장의 온기를 회복하기 위해 주력했다.

지난해 11월 민간투자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사업당 보증한도를 5000억원에서 7000억원으로 확대, 대규모 민자사업의 원활한 자금조달과 사업시행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했다. 위험분담형(BTO-rs), 손익공유형(BTO-a) 등 새로운 유형의 민자사업까지 지원을 확대했다.

이 밖에 대중음악 전문 공연장인 '창동 서울 아레나 복합문화시설'의 초기 협상단계부터 금융구조 자문제공에 참여하고 3900억원의 보증을 지원하는 등 K-컬쳐 산업화 정책에도 기여했다.

올해 산업기반신보는 수도권 교통개선사업, 생활인프라사업 등을 중심으로 총 2조3000억원의 보증을 공급할 계획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각 시도교육청 단위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등 정부 중점추진 민자사업이 주요 지원 대상이다.

아울러 산업기반신보는 지난 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논의된 '2023년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추진 전략'에 따라 민자시장 트렌드 변화에 맞춰 신유형·신사업 지원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인프라 중심에서 생활·산업·노후 인프라로 사업범위를 확장하고, BTO+BTL 혼합형 등 신유형 사업방식 평가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신용보증 수수료율 인하, 전자보증 플랫폼 구축 및 전자적 자료수집을 통한 고객 편의성 향상 등 민자사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도 추진한다.

산업기반신보 관계자는 "민간 중심의 역동적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민간투자의 온기가 식지 않도록 국내 유일의 민자지원 정책보증기관으로서 온돌방 아랫목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