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ESG 공시·평가·투자제도 정비"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ESG 공시·평가·투자제도 정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평가시장 투명성·신뢰성 제고 세미나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3일 "ESG 공시, 평가, 투자로 이어지는 ESG 생태계 전반에 대한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ESG 평가시장 투명성·신뢰성 제고방안 세미나'에서 "내부통제 기준·이행상충 방지 장치를 통해 평가시장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ESG 평가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는 2025년부터 ESG 공시의 단계적 의무화가 추진되는 가운데 이날 세미나는 ESG 평가시장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거래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금융위원회가 후원한다.

세미나에서 김 부위원장은 "ESG 평가시장의 중요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전문가들은 ESG 평가결과의 신뢰성, 평가 프로세스의 투명성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ESG 평가시장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ESG평가기관에는 평가과정 전반에 대한 내부통제 기준 마련을 주문했다. 컨설팅 등 자문서비스와 평가 간 이해상충 가능성, 계열사 업무와의 이해상충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ESG평가정보를 투자자가 믿고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또 ESG 생태계 전반에 대한 제도를 정비하겠단 계획을 밝히며 "ESG 공시 정보는 ESG 평가의 기초가 되는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ESG 공시 의무화를 통한 정보의 확산은 기업의 ESG 활동과 그 성과를 보다 적확하게 측정해 시장에 공개함으로써 ESG 평가의 신뢰성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맡은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ESG 평가기관 가이던스' 도입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국내외적으로 ESG 평가시장은 평가기관 간 차이, 표준화 부족, 평가기준에 대한 투명성 부족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며 "국제적으로도 지난해 12월 최초로 행동규범을 도입한 일본을 비롯, 영국, EU 등에서 행동규범 제정을 위한 논의가 진행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에도 ESG 평가기관과 임직원이 ESG 평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준수해야 할 기준과 절차에 관한 가이던스가 필요하다"며 "가이던스에는 내부 운영지침 마련,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평가등급 결정, 평가방법론의 투명한 공개 및 이해상충 방지체계·내부통제절차 등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