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시카고옵션거래소와 지수 공동개발 계약 체결
한국거래소, 시카고옵션거래소와 지수 공동개발 계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가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시카고옵션거래소와 지수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지난 24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와 지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미국 최대의 옵션 거래소인 시카고옵션거래소는 주식, 파생상품, 외환 등을 거래하는 글로벌 종합거래소이자 Cboe 변동성지수(VIX) 등 총 900여종 이상의 지수를 산출하는 글로벌 지수사업자다.

이번 계약은 최근 시장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전략형 지수 상품에 대한 투자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파생상품을 기반으로 하는 고도화된 전략지수를 개발해 체결된 것이다. 시카고옵션거래소가 파생 전략지수 산출 방법론을 제공하면 한국거래소는 이를 국내 파생상품에 적용해 지수를 산출하게 된다. 이번 계약으로 양사는 올해 하반기에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을 반영한 코스피 200 옵션 매도 전략지수를 우선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김기경 한국거래소 부이사장(경영지원본부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투자전략의 선진 파생지수를 시장에 지속 제공하는 한편, 나아가 ETF 해외 상장 등 해외시장에서도 국내 대표지수의 상품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시 클레이(Cathy Clay) 시카고옵션거래소 글로벌마켓(Cboe Global Market) 부사장은 "한국 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투자 수단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향후 양사가 보다 다양한 협력사업을 전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S&P, FactSet 등 글로벌 지수사업자와 공동으로 테마지수, ESG지수 등을 개발한 바 있다. 이번 시카고옵션거래소와의 지수 공동개발 추진을 계기로 최신 첨단 지수 개발 및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앞으로도 해외 거래소 및 지수사업자와의 파트너십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