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코스피 USD 현물 지수' 발표
한국거래소, '코스피 USD 현물 지수'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주식(코스피 지수)과 미국 달러에 분산투자 하는 효과를 구현한 전략형 지수인 '코스피 USD 현물 지수'를 오는 8일부터 발표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해당 지수는 최근 주식시장 불확실성 확대 등에 따라 변동성을 완화하고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투자수요 증가에 대응해 개발됐다. 코스피 지수에 기준시점인 2011년 1월3일 대비 원·달러 환율의 변동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산출하는 지수다.
 
해당 지수는 지수는 코스피 지수와 비교 시 성과가 우수하고 변동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부터 2023년 4월까지 코스피 지수는 20.8% 상승한 데 비해 이 지수는 43.6% 상승하는 등 장기 투자성과가 우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할 때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동성 측면에서도 코스피 지수와 미국 달러 환율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성으로 인해 코스피 지수 대비 안정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거래소는 "해당 지수는 ETF 등 금융상품의 기초지수로 활용돼 투자자들에게 효과적인 분산투자 수단을 제공하고, 상품 다각화 등 증권상품시장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