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코인 논란'에 P2E 게임 허용 '요원'···게임업계 시름
'김남국 코인 논란'에 P2E 게임 허용 '요원'···게임업계 시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내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내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최근 게임업계에서 P2E(Pay to Earn) 게임 규제 강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위믹스·마브렉스(MBX)의 '내부 정보 코인'을 통해 수십억원 대 시세 차익을 거뒀다는 의혹이 잇따르자, 규제 완화에 탄력을 받았던 P2E 게임에 대한 합법화 논의가 지연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야당은 김남국 의원이 P2E 게임 합법화를 위한 대가로 위믹스·MBX 등 게임업계의 가상화폐를 에어드랍(보유량에 따라 신규 코인을 무상 지급하는 행사) 형태로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위믹스' 등 코인을 최고 60억원 가량 보유했다가 '코인 실명제'라고 불리는 '트래블 룰(Travel Rule)' 시행 직전인 지난해 2월 말~3월 초 전량 인출해 논란을 빚었다.

야당은 당시 김 의원이 보유한 위믹스 코인의 양이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보다 많은 수준이었던 만큼, 김 의원의 코인 보유 경위가 각 P2E 게임 개발사들의 로비에서 나왔다는 주장이다.

한국게임학회 학회장을 맡고 있는 위정현 중앙대학교 교수 역시 지난 10일 성명서를 내고 "위믹스 코인은 코인의 가치가 올라가면 자동적으로 게임 매출이 늘어나고, P2E 게임이 활성화되면 위믹스의 가치가 올라가는 구조"라며 "P2E 게임에 대한 허용 요구가 국회를 중심으로 여야를 막론해 계속 나오고 있는 것은 일종의 이익공동체가 형성된 결과가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진흥법 내 사행성에 관한 규제로 P2E 게임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규제에 따르면 게임 내 획득한 점수·경품·게임머니 등 '유·무형의 결과물'을 환전하거나 알선하는 행위는 모두 금지된다.

문제는 이러한 게임의 '환전성'이 P2E 게임의 핵심인 만큼, 게입업계에서는 "게임법에 적용된 사행성 규제 강도가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며 해당 규제 개선을 위한 목소리를 높여왔다.

각 코인을 발행한 게임사들은 여당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로비설이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위믹스의 발행사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는 지난 15일 입장문을 통해 "국회의원에게 위믹스를 불법적으로 지원하거나 투자 관련 내부 정보를 제공했다는 취지의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가짜 뉴스를 생산·유포하는 행위에 민·형사상 모든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BX 발행사 넷마블 역시 지난 12일 입장을 통해 "MBX 코인과 관련된 최근 언론 보도에 대해 김남국 의원을 포함한 누구에게도 사전 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일체 없다"며 "MBX 상장 계획은 지난해 1분기 회사에서 공지했기 때문에 김 의원이 MBX를 거래한 지난해 4우러 무렵에는 이미 시장에 널리 알려져 가치 있는 정보가 아니었다"고 부정했다.

다만 게임업계 로비 의혹의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이번 논란으로 인해 P2E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져감에 따라 국내 P2E 게임 서비스 도입이 다시 요원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논란으로 가상화폐 가치 등락이 큰 P2E 게임이 사행성 논란을 피하기 힘들어진 데다, 각 게임사들의 코인이 신뢰도에도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지난 11일 법무법인 광야는 "위메이드가 위믹스를 발행·판매하는 과정에서 허위사실로 투자자들을 속여 큰 손해를 입혔다"며 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위믹스' 투자자들을 대표해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를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그간 업계에서는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에서 지난달 20일 P2E 게임 허용 여부를 포함한 '게임산업 발전 선결과제' 조사 등의 움직임을 보이며 규제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져가던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P2E 게임 자체가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해서 준비되고 있는 만큼 사업 자체에 직접적 타격은 적겠지만, 시장에 뛰어드는 움직임이나 분위기는 많이 무거워지는 모습"이라며 "P2E 게임 국내 허용에 대한 논의가 진척되고 있던 상황이었지만, 지금은 관련된 이야기를 꺼내기 힘들어졌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