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자금세탁방지 머신러닝 모형' 자체 개발
하나금융, '자금세탁방지 머신러닝 모형' 자체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하나금융융합기술원 협업
(사진=하나금융)
(사진=하나금융)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CIC)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협업해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머신러닝 모형'(자금세탁방지 ML 모형)을 자체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AI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한 자금세탁방지 ML 모형을 자체 개발하고 하나은행의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한 선제적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자금세탁방지 ML 모형은 의심스러운 거래 가능성을 정량화된 등급 수치로만 제공했던 기존 모형을 개선해, 의심 거래로 판단하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중요도 별로 세밀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의심 거래 탐지 정확도 강화 △담당 직원이 의심 거래를 보다 쉽고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 시스템 구축 △AI 기술을 활용한 신뢰도 높은 데이터 제공 등이 가능해졌다.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향후에도 외부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개발한 모형의 적용 영역 확대 및 고도화를 통해 자금세탁을 포함한 금융 관련 범죄를 방지할 계획이다.

이해 하나금융융합기술원 원장은 "앞으로도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활용해 건전한 금융 환경 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