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D, 두루마리처럼 돌돌 말아쓰는 롤러블 OLED 공개
삼성D, 두루마리처럼 돌돌 말아쓰는 롤러블 OLED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LA서 열리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3 참가
터치만으로 사용자의 심박수·혈압 측정 가능 OLED도 선보여
롤러블 플렉스의 모습. (사진=삼성디스플레이)
롤러블 플렉스의 모습.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두루마리처럼 돌돌 말리는 디스플레이와 손가락 터치만으로 사용자의 심박수와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공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3~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3'에 참가, 다양한 차세대 제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제품은 최초로 공개되는 '롤러블 플렉스(Rollable Flex)'다. 롤러블 플렉스는 화면 세로 길이를 기준으로 49㎜에서 254.4㎜까지 5배 이상 확장된다. 기존 폴더블 폼팩터의 경우 확장성이 최대 2~3배이지만, 롤러블은 두루마리 휴지처럼 O자 형태 축에 디스플레이가 말렸다 풀렸다 할 수 있게 구현해 한계를 극복했다.

회사 관계자는 "들고 다니기 힘든 대형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를 롤러블로 구현해 휴대성을 끌어올린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안팎으로 모두 접을 수 있어 360도로 동작하는, 새로운 폴더블폰 컨셉의 플렉스 인앤아웃(Flex In&Out)도 선보였다. 안으로만 접을 수 있는 '인폴딩' 폼팩터는 접은 상태에서 정보를 확인하려면 별도의 외부 패널이 필요한데, 플랙스 인앤아웃은 이를 극복해 더 가볍고 얇은 폴더블폰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두 가지 기술을 결합한 플렉스 하이브리드(Flex Hybrid) △13인치 태블릿을 17인치 대화면으로 확장해 사용할 수 있는 슬라이더블 플렉스 솔로(Slidable Flex Solo) 등 새로운 폼팩터 제품을 선보였다.

화면 전체에서 지문을 인식하고 심혈관 건강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는 삼성디스플레이만의 신기술 '센서 OLED 디스플레이'도 공개됐다. 통상 스마트폰의 지문 센서는 별개의 모듈로서 OLED 패널 밑에 부착되는데,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 소자를 증착할 때 광센서인 유기광다이오드(OPD)도 함께 증착하는 방식으로 패널 자체에 내재화했다.

또한 OPD 내장 패널은 손가락 터치만으로 사용자의 심박수와 혈압,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OLED 빛이 손가락 내부 혈관의 수축·이완 상태에 따라 다르게 반사돼 패널로 돌아오면, 이를 OPD가 인식해 건강 정보로 바꿔 보여주는 원리다. 지문과 생체 정보를 동시에 센싱할 수 있는 패널 기술을 공개한 것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최초다.

회사 관계자는 "사람의 혈압을 정확히 측정하려면 양 팔의 혈압을 모두 재야 한다"며 "센서 OLED 디스플레이는 양 손의 손가락을 동시에 센싱할 수 있어 기존 웨어러블 기기보다 정확한 건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