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IPTV에 'MSA' 적용···품질 대폭 개선
LGU+, IPTV에 'MSA' 적용···품질 대폭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TV 플랫폼, 작은 서비스 단위로 분할 운영···개발 속도 7배 개선
LG유플러스 IPTV MSA전환TF 팀원들이 MSA 기술을 적용하고 IPTV 플랫폼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LG유플러스가 업계 최초로 U+tv 및 모바일tv 플랫폼에 'MSA(Microservice Architecture)' 기술을 적용해 IPTV 품질을 대폭 개선했다고 1일 밝혔다.

MSA는 IPTV 플랫폼을 작은 서비스 단위로 잘게 분할해 운영하는 설계 기술을 뜻한다. 하나의 시스템을 작은 단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분리해 △수정 범위 명확화 △쉬운 수정으로 빠른 개발 가능 △문제 발생 시 장애 범위를 최소화 등의 장점이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5월 최초로 IPTV 플랫폼에 MSA 기술 적용을 시작해 2년간 약 20여회에 걸쳐 연구를 진행한 후 지난달 적용을 완료했다.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고 점진적으로 이전하는 순차 전환 방식을 채택했다.

기존 IPTV 플랫폼은 시스템을 하나의 거대한 서비스 형태로 개발하는 모놀리식(Monolithic) 방식으로 운영됐다. 때문에 주요 애플리케이션들이 대부분의 기능을 수용하기 때문에 수많은 서비스 개편을 거치며 애플리케이션이 커지고 복잡해지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러한 방식에서는 사소한 기능 추가·변경 시 플랫폼 내 여러 영역을 수정해야 하며, 부분적인 문제 발생 시에도 전체 시스템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번 MSA 도입으로 LG유플러스는 △개발 속도 7배 개선 △고객 품질불만 1~2일 내 신속 해결 △하루에 수백번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는 역량 및 환경 확보 △클라우드 인프라 1~2시간 내 구축 △대량 접속으로 인한 품질저하 방지 등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IPTV 시청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MSA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의 목소리에 빠른 대응이 가능해졌다"며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개발 인재와 기술 역량을 지속 확보하고 IPTV와 모바일TV의 이용 경험 등 서비스 품질을 혁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