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백화점 팝업스토어·멤버십'···미래 큰손 MZ세대 노린다
진화하는 '백화점 팝업스토어·멤버십'···미래 큰손 MZ세대 노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맨시티 선수들 팝업 방문하자 3일간 2만명 고객
롯데 월드몰 팝업 매출 절반 이상 1030세대로부터
헬로키티 50주년 기념 팝업에 2000명 이상 웨이팅도
MZ세대에도 VIP 멤버십 부여···연간 400만원 구매시
현대백화점면세점, 라이프스타일 멤버십 '하입클럽'
롯데백화점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운영한 포켓몬 팝업스토어 (사진=롯데백화점)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국내 대형 백화점 3사가 큰 손으로 떠오른 MZ세대를 겨냥해 멤버십과 팝업스토어에 공을 들이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오는 19일까지 포켓몬 팝업스토어(임시매장)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2월과 5월에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 1층 아트리움에서 진행한 포켓몬 팝업스토어는 일평균 1만명(총 20만명)이 다녀갔다. 당시 방문 고객의 절반 이상이 1030세대로 분석됐다. 이에 서울 잠실 월드몰에서 포켓몬 팝업스토어뿐만 아니라 총 10개 계열사와 잠실 롯데월드타워와 월드몰에서 '포켓몬 타운 2024 with LOTTE'를 열고 대형 아트벌룬 전시도 선보였다.

롯데백화점은 스포츠·게임, 아이돌 관련 팝업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올해 3월에는 아트리움에서 MLB 서울 시리즈를 기념해 '김하성, 오타니X뉴발란스'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앞서 지난해 7월 잠실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진행한 '푸마X맨시티' 팝업스토어다. 실제 맨시티 인기 선수들이 팝업을 방문하면서 3일간 2만명의 고객들이 찾았다. 같은해 1월에는 잠실 롯데월드몰 1층에서는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유명 프로 게임단인 '티원(T1)' 팝업스토어를 열어 개장 전부터 500여명의 1020세대 팬들이 몰렸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월드몰에서 진행하는 팝업 매출의 절반 이상은 1030세대로부터 발생하고 있다"며 "e-스포츠와 게임, K-POP 팝업 같은 경우 90% 이상이 1020세대일 정도로 젊은 고객층 유입 효과가 뛰어나다"고 전했다. 이어 "팝업 방문 고객의 절반 이상이 1030세대 고객들"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팝업스토어 방문 전후 웨이팅을 하면서 인근 매장까지 방문해 잠실 월드몰 팝업에 방문한 고객이 잠실점 전체에서 추가 구매한 매출은 팝업 구매 매출의 7배에 달하는 만큼 연계 매출 발생 효과가 크다"고 강조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는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Art&Science)점에서도 헬로키티 5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가 펼쳐졌다 일평균 2000명 이상의 웨이팅이 발생하였고, 2030세대의 방문이 두드러졌다. 대전·세종 외 지역 고객들도 40% 이상 방문했다. 신세계백화점은 헬로키티의 50주년을 맞아 올해 1년간 주요 점포에서 릴레이 팝업스토어를 펼쳤다.

세븐틴의 'Artist-Made Collection by SEVENTEEN' 2차 팝업스토어 (사진=신세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1층 더 스테이지에서 하이브와 그룹 세븐틴의 아티스트메이드 콜렉션 바이 세븐틴(Artist-Made Collection by SEVENTEEN) 팝업스토어를 지난해 9월과 올해 3월 두차례에 걸쳐 선보였다 1·2차 팝업스토어 모두 아티스트 팬덤 기반의 MZ 고객과 외국인 고객이 매장 개장 시간 이전부터 대기해 화제가 됐다.

2017년부터는 아예 2030 세대를 타깃으로 한 새로운 VIP 등급을 내놨다. 원래 5단계였던 VIP 등급을 6단계로 확대해 기존보다 낮은 기준의 새로운 엔트리 등급인 레드를 신설한 것이다. 구매력은 약하지만 미래 백화점 큰손이 될 수 있는 20~30대 젊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연간 400만원 구매시 VIP 자격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 결과 신세계백화점의 VIP 고객 중 20~30대 고객 비중은 약 30%에 달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 역시 MZ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멤버십 '하입클럽(HYPE CLUB)'을 출시한다. 해당 멤버십은 MZ세대가 선호하는 SNS채널인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 하입클럽은 멤버십 전용 혜택과 단독 콘텐츠로 구성됐다. 국내 3대 크루아상 전문점으로 유명한 베이커리 카페 '테디뵈르 하우스'와 협업해 한정 메뉴 '베리베리 크루아상백XL'와 '베리하입라떼' 2종을 선보인다. '하입클럽' 멤버십 고객들은 테디뵈르 하우스 전점에서 한정 음료를 32%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메이크업 아티스트·메이크업 전공 대학생 20인을 초청해 메이크업 클래스 쇼 운영을 통한 MZ세대 홍보를 극대화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정샘물 수석 아티스트 초청 강연 및 메이크업 시연, 포토그래퍼 초청 대학생 프로필 촬영을 진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