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모델을 제시하라"
"수익 모델을 제시하라"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2.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부적인 실행 계획 수립...삼성, 교보, 금호 등 컨설팅 착수
은행에 수익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야 말로 제휴 체결 등 방카슈랑스 사업 성공의 핵심입니다 한 생보사 실무 담당자의 말이다.

최근 보험사들은 은행과의 방카슈랑스 제휴(포괄적, 소극적 의미를 포함)에 앞서 비젼에서 세부적인 실행까지 전반적인 계획 수립은 물론 수익 모델의 검증을 위한 컨설팅 작업에 분주하다.

삼성생명은 최근 올리버 와이먼(Oliver Wyman)에 방카슈랑스 컨설팅 작업을 의뢰 사업 검증에 들어갔다. 특히 삼성생명은 태국의 시안그룹, CD뱅크와 합작으로 설립한 삼성시안뱅크의 방카슈랑스상품 판매와 연계, 수익 모델 수립 작업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보생명도 최근 상호저축은행과의 방카슈랑스 제휴와 별개로 트리브릿지 딜로이트(Trowbridge Deloitte)사로부터 세부적인 방카슈랑스 컨설팅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교보생명은 신한, 카디프생명의 방카슈랑스 전문 보험사 SH&C의 자문을 구하고 있다.

흥국생명은 지난 2000년 8월 TSK로부터 컨설팅을 실시한 이 후 최근 DM, CM 등 외국계 신채널 컨설팅사에 사업 계획 수립의 전반적인 검증을 재 의뢰할 예정이다.

이밖에 금호생명 등 중형사들도 수익모델 발굴 작업에 착수하다. 금호생명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DM 등 마케팅 채널 전문 컨설팅사인 NMG에 컨설팅을 의뢰했다.

NMG는 올초 설립 인가를 받은 하나알리안츠생명보험의 방카슈랑스 컨설팅 작업에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AIG, 메트라이프, 프루덴셜 등 외국계 생보사는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방카슈랑스에 대비하고 있다. AIG생명의 경우 홍콩 AIG MC의 컨설팅 자문 등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흥국생명 방카슈랑스 관계자 세부적인 컨설팅 내용에는 기대 효과 및 사업성 분석, 환경분석 및 전략 방향, 파트너 선정 상품 개발 전략 등 기본 전략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은행측에서도 제휴 본계약 체결 전 방카슈랑스 컨설팅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컨설팅을 실시하는 보험사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