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고래사냥 위해 돈·성접대로 투표권 매수"
"日, 고래사냥 위해 돈·성접대로 투표권 매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 '선데이 타임스' 폭로...IWC, 15일 모로코에서 62차 연례회의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일본이 고래잡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원조와 현금은 물론 성접대까지하면서 약소국가들의 투표권을 매수하고 있다고 영국 일요신문 선데이 타임스가 13일 폭로했다.

신문은 일본은 고래잡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끌어모으기 위해 약소국들을 회원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을 벌여왔다고 전했다.

마셜군도의 고위 공무원은 "일본이 우리에게 주는 것이 있기 때문에 포경을 지지한다"고 노골적으로 말했고, 키리바시의 한 공무원은 "우리나라가 어느 쪽으로 투표할지는 우리가 받는 원조에 의해 결정된다"고 증언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영국 노동당의 배리 가디너 의원은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돈으로 투표권을 사는 행위는 부끄럽고 떳떳하지 못하다"고 비난했다.

고래고기를 좋아하는 일본은 IWC가 상업적 고래잡이를 금지하자 과학적 연구를 핑계로 고래를 잡은 뒤 고래 고기를 자국 내에 판매하는 편법을 저질러왔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한편, 국제포경위원회(IWC)는 15일부터 모로코에서 제62차 연례회의를 열어 향후 10년 간 기존 포경국에만 포경을 허용할지 여부를 논의한다. IWC는 1946년 창설돼 현재 88개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기구로 포경과 고래자원의 보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이 신문의 기자는 억만장자 환경보호론자로 위장한 뒤 6개 소국가의 관리들에게 포경 찬성에서 반대로 입장을 바꾼다면 원조하겠다는 제안을 하면서 접근해 이들의 증언을 필름에 담았다고 한다.

그 결과 마셜군도, 키리바시, 기니, 코트디부아르 등 6개국 고위 공무원들이 투표권을 넘길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녹화 화면에는 관리들이 일본으로부터 원조를 많이 받기 때문에 포경을 지지하고 있고, IWC 회의가 있을 때마다 일본 측으로부터 여행경비는 물론 돈봉투까지 전달받았다고 인정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니의 고위 공무원은 "일본이 회의에 참석할 때마다 장관에게 최소 하루 1천달러씩 쓸 수 있는 현금을 줬다"면서 "심지어 수산 담당 장관이나 공무원들이 일본에서 열리는 회의에 참석했을 때에는 콜걸까지 제공됐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