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대투證 앞엔 합병 외길뿐
한투-대투證 앞엔 합병 외길뿐
  • 임상연
  • 승인 2003.0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P&A방식 처리 업계 공감 속 급부상
최근 추가 공적자금 투입설이 나돌고 있는 한투·대투증권의 합병 매각이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27일 정부 및 투신업계에 따르면 정권인수위가 한투 대투증권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공적자금 추가 투입 의사를 밝힌 것은 조기 구조조정을 위한 수순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2월 예보와 체결한 수정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약정서(MOU)의 첫해연도가 오는 3월 도래하지만 현재로선 양사 모두 이행이 불가능한 상태여서 M&A 등 조기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특히 양사의 처리 문제가 새 정부로 넘어가면서 시장논리에 입각한 처리 방식이 최우선시 될 것으로 보여 합병·매각 등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오는 3월쯤 인수위의 추가 공적자금 소요 추정액 산정 작업과 금융권 구조조정에 대한 정부 보고가 끝나고 나면 한투 대투증권 등 공적자금 투입 증권사에 대한 처리 방안이 논의 될 것이라며 추가 공적자금 투입에 대해서는 결정된 것이 없지만 사실상 자금회수가 어려운 상태라 조기 정상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8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투입된 한투 대투증권은 사실상 올해 MOU 목표치를 달성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투와 대투증권은 지난 상반기 동안 각각 1천305억원, 83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상태에서 최근 주가하락으로 적자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당기순손실을 기록할 경우 MOU 필수이행항목인 5가지 재무목표치도 달성할 수 없게 된다.

대투나 한투증권은 자구노력을 통해 자체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정부나 업계에서는 양사의 조기 합병 방안이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이를 위해 새 정부가 추가로 공적자금을 투입할 것으로 보는 것이다.

투신권의 한 고위관계자도 시장상황을 볼 때 한투 대투증권의 경영정상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어려워질 수도 있다며 미래발생 비용을 감안하면 조기에 합병해 정상화를 꾀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라고 인정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고객이탈이나 수탁고 감소 등 한투 대투증권의 합병이 시장에 미칠 수 있는 파장은 그대로 시장이 흡수할 수 있는 규모로서 크게 걱정할 부분이 안된다며 오히려 처리 문제 지연으로 양산될 수 있는 추가 부실 등의 부작용과 이에 따른 국민 부담 증가를 사전에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양사의 처리방식으로는 추가 공적자금 투입후 최단 기한내 정상화를 시키고 합병하는 방안과 P&A(자산계약이전)방식을 통해 우량 자산과 부채만을 따로 분리, 병합한 후 국내외 기관에 매각하고 부실채권만을 예보가 처리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제3차 공적자금 조성이라는 부담 때문에 새 정부가 후자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투 대투증권의 경영정상화가 현재로선 요원한 상태고 단순 합병후 매각도 부실처리 부담으로 힘들 것이라며 유무형의 우량자산과 부채만을 병합해 팔고 부실채권만 배드뱅크에서 처리하는 것이 공적자금 추가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