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코스피200 부산이관 '관전법'
[기자수첩]코스피200 부산이관 '관전법'
  • 임상연
  • 승인 2003.0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피200 부산이관에 대한 증권-선물거래소의 격전이 종반을 달리고 있다.

2년여의 기간을 두고 지루한 논쟁을 벌였던 부산이관 여부는 선물거래소측의 승리로 돌아갔다. 증권거래소측의 빈약한 시장논리가 선물거래소의 법대로 원칙대로라는 명분에 쓰러진 것이다.

이어 새롭게 대두된 부산이관시 전산시스템 선택은 증권거래소가 판정승을 거뒀다. 최근 정부는 부산이관에 따른 시스템의 안정성과 시장 참가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행 증권거래소 시스템을 사용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게임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수수료 배분 문제라는 폭탄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아직까지 선물 이관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증권거래소를 달래기 위해 수수료 배분이라는 카드를 남겨놨다. 또 한번의 분쟁의 씨앗을 정부 스스로가 키우고 있는 것이다.

벌써부터 이 문제에 대한 양측 거래소의 입장이 정면 배치되고 있다. 선물거래소측은 수수료 배분은 단순히 코스피200이라는 상표권을 쓰는 대가일 뿐이라며 전체 거래수수료의 5~6%를 제시하고 있다. 반면 증권거래소측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진 않지만 만약 선물이관이 진행된다면 손익 피해 등 보상차원에서 그 이상은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의 수수료 배분 공방은 업계의 또 다른 큰 관심사일 수 밖에 없다. 공방과 합의 수위에 따라 증권사나 선물사들에게서 걷는 지수선물 옵션의 수수료율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 이미 선물거래소는 부산이관시 증권사와 선물사의 수수료 부담을 줄여 준다고 약속한 상태지만 수수료 배분에 따라 공염불로 끝날 가능성도 높다.

그러면 수수료 배분 문제가 해결되면 부산이관의 여파는 끝나는 것인가. 그럴 것이라고 보는 증권업계 종사자들은 아무도 없다. 부산이관과 증권거래소의 전산시스템 이용에 따른 기존 직원들의 소속, 임금 등의 문제가 하나 둘씩 불거질 것이다.

수면위에 떨어진 지수선물 이관의 파장이 멈출 줄 모르는 것은 이를 중재하는 정부의 원칙없는 잣대 때문이다. 정부는 부산이관을 진행하면서도 증시통합 및 현선물 분리 원칙에 대한 논의를 상반기중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모든 것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겠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지수선물은 왜 부산으로 이관해야 하는가. 부산이관의 당위성부터 재검토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

눈을 감고 걸어봐야 상처뿐이 남지 않는다는 한 증권업계 원로의 말이 씁쓸하게 느껴진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