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기銀 통합 보안관리 대폭 강화
한국IBM,기銀 통합 보안관리 대폭 강화
  • 김주형
  • 승인 2004.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 시스템 암호화 및 단일 로그온 시스템 은행권 최초 구축
기업은행은 최근 한국IBM과 공동으로 은행권 최초로 내부 업무 시스템에 대한 암호화 및 단일로그온(Single Sign-on) 구현 및 통합보안관제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 보안관리 수준을 제고시켰다고 밝혔다.

23일 한국 IBM에 따르면 우선 기업은행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거래 데이터에 대한 보호를 위해 인터넷 뱅킹에서와 동일한 암호화 체계를 적용함으로써 거래의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단일 로그온(Single Sign-on) 시스템을 구현, 보안성을 높이면서도 한 번의 로그온으로 여러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사용자 편리성을 향상시켰다.

기존에는 각 업무 수행을 위한 패스워드를 별도로 관리하며 각각 별도의 로그인을 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다. 특히 이 시스템에서는 IC카드 기반의 인증서를 사용토록 해, 사용자 편의성과 함께 보안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온라인 뱅킹의 보안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침입탐지 및 통합보안관제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보안관리 수준을 제고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기업은행의 보안관리 강화는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이루어진 것으로서, 차세대 시스템을 고려한 보안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개발 단계에 맞추어 최적의 보안 솔루션을 구현하는 등 모범적인 엔드투엔드(End-to-End) 보안 체계 구축 사례로 꼽히고 있다.

한편 이번 보안 컨설팅 및 보안 아키텍처 설계에는 기업은행 보안팀과 한국IBM 보안서비스팀이 참여하였으며, 프로젝트 구축에는 소프트포럼 등 한국IBM의 협력업체도 공동으로 참여하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