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선진국 양적완화, 신흥국 성장에 부정적"
한은 "선진국 양적완화, 신흥국 성장에 부정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기에 출구전략 시행해야"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한국은행이 최근 선진국의 금융완화 정책에 대해 신흥국 성장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1일 김명현 한국은행 신흥경제팀 과장은 '조사통계월보-10월호 논고'를 통해 "선진국의 양적완화 정책은 단기적으로는 신흥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시간이 흐르며 물가상승 압력이 누적되고 수출증가율과 성장률이 하락하는 등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선진국의 금융완화는 △원자재 가격 △자산가격 △금리 △환율 등 4개 경로를 통해 신흥국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선진국의 금융완화 정책으로 풍부해진 유동성이 국제원자재시장으로의 자본유입을 증가시켜 국제 원자재가격을 2분기에 걸쳐 상승시키고 주가 등의 자산가격 상승을 유발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선진국이 정책금리를 인하하면, 수출의존도가 높은 신흥국은 내외금리차 확대에 따라 환율 하락이 발생하고 신흥국들은 이에따른 수출둔화 등을 우려해 자국의 통화정책을 보다 완화기조로 운영하려는 경향이 나타난다는 것. 김 과장은 환율 하락은 1분기, 단기실질금리는 4분기에 걸쳐 하락한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최종적으로는 신흥국의 물가·수출·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돼 신흥국의 인플레이션은 1~2분기, 수출은 1분기, GDP성장률은 1분기 후까지 상승하다 3~5분기 가량의 시간이 지나면 수출과 GDP성장률이 하락해 결국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김 과장은 "향후에도 신흥국은 이 경로들을 통해 외생적 충격에 직면할 것"이라며 "이들 국가들은 금융시장의 선진화를 꾸준히 추진하고 거시건전성 정책 체계를 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 경제는 적극적인 위기대응으로 자국 경제를 조기 정상화하도록 하고 신흥국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 적기에 출구전략을 시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중국을 포함해 13개 주요 신흥국을 대상으로 2002년1분기~2011년4분기 까지의 자료를 조사·분석했으며 한국은 싱가포르, 대만 등과 함께 조사에서 제외됐다. 다만 한은은 "우리나라는 대외의존도가 매우 큰 나라로 여타 신흥국들에 미치는 영향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