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총공격 명령 대기' 소동…'이석기 발언' 해프닝
'김정은 총공격 명령 대기' 소동…'이석기 발언' 해프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8일 인터넷을 발칵 뒤집었던 '김정은, 총공격 명령 대기 지시' 보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정보위원회의 기사제공 과정에서 빚어진 일종의 해프닝이다.

해프닝의 발단은 한 언론사가 8일 오후 6시쯤 올라온 국회 정보위원회 브리핑을 바탕으로 쓰여진 '김정은, 총공격 명령 대기 지시' 속보 기사. 이 소식은 인터넷포탈 주요 뉴스로 곧바로 다뤄졌고 이어 다수 언론사들이 사실 확인 없이 이를 받아 쓰면서 확대 재생산됐다. 이 뉴스는 순식간에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고 국민들의 불안감을 자극하는 도환선으로 작용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국회 정보위원회는 즉각 이 같은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정정했다.

국회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오후 6시 40분께 긴급 브리핑을 갖고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총공격 명령을 내렸다'는 뉴스에 대해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국정원의) 수사 과정 보고에서 나온 내용으로 김 위원장이 말한게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정 의원은 "문제가 됐던 발언은 '총공격의 명령이 떨어지면 속도전으로 일체가 돼 자기 초소에 놓여있는 무궁무진한 창조적 발상으로 서로를 위해서…'다. 이 발언은 이 의원의 육성이 담긴 녹음파일로, 정보위 회의 도중에 공개됐고 전달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쟁나는 게 아니냐고 뒤숭숭하다는데 이 의원 내부협력자가 녹음한 내용을 저희가 말씀드렸는데 김정은 발언으로 오해됐다"며 "총공격 명령은 김정은 발언이 아니라 이석기가 말을 하는 과정속에서 나온 것"이라고 다시 한 번 해명했다.

하지만, 조원진 새누리당 간사는은 "김 위원장이 3년 내에 무력통일을 하겠다고 수시 공언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보고됐다"며 북한의 도발 위협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조 간사는 "북한이 플루토늄과 고농축 우라늄 생산 등 핵능력 강화하기 위해 최근 영변 5메가와트 원자로를 재가동했고, 이 가운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는 장거리 미사일 엔진 시험 실시 등 핵개발 수단 확보 위한 개발 활동 지속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남재준 국정원장은 북한이 수도권과 서해 5도를 겨냥해 포병 전력을 증강하고 서해에서 동해까지 240mm방사포와 122mm방사포를 배치했다는 내용을 담은 북한 동향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