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째깍째깍'…韓 주택시장 '살얼음판'
美 금리인상 '째깍째깍'…韓 주택시장 '살얼음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주택시장 한파 불가피"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미국이 연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한국은행의 동반 금리 인상시 부동산시장에 충격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저금리 기조에 편승해 무리하게 집을 사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주 美 연방준비위원회(Fed)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이 2% 목표치를 향해 근접한다는 합리적 확신(reasonably confident)이 설 때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6월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던 시장에서는 3분기께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미국 금리인상이 국내 부동산시장에 '악재'가 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미국 금리인상으로 여타 국가들이 연쇄적으로 금리를 올릴 경우 한국은행도 환율방어 차원에서 기준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다는 것. 이럴 경우 대출자들의 이자부담이 커질 수 있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경제학)는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응책이 많지 않아 주택시장에는 한겨울이 찾아올 것"이라며 "순차적으로 시중금리가 인상되면 가계대출 부담이 커지면서 국내 주택시장에 한파가 몰아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 그래픽 = 서울파이낸스

여경희 닥터아파트 선임애널리스트도 "미국의 금리가 인상될 경우 가계부채 위험성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은행들은 상환능력을 잘 따져 대출을 관리하는 자정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 차원에서의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전세대출 금리인하나 정책 패키지 등 단기대책을 통해 주거안정을 실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주현 건국대 교수(부동산학)는 "사람들이 주택담보대출을 변동금리로 많이 받았다. 이에 정부가 변동금리 비율을 70%대로 떨어뜨리는 등 고정금리로 전환하는 데에 노력하고 있지만 비율을 더 낮춰야 한다"며 "디폴트레이트가 신경 쓸 정도는 아니지만 주택융자상환은 사람들이 무엇보다 신경 쓰는 부분인 만큼 금리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상품으로 갈아타려는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성인 교수는 "우리 경제가 디플레이션 가능성이 제기된 상황에서 통화정책과 가계부채 해결 등 정부의 정책조합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며 "가계부채가 단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부딪힌 최대 문제이며 통화와 재정정책을 제대로 쓰지 못하게 되면 일종의 커다란 암 덩어리와 마주할 수밖에 없다"라고 경고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