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기업 샤오펑 CEO "5월 중국 車생산 전면 중단 가능성"
中 전기차 기업 샤오펑 CEO "5월 중국 車생산 전면 중단 가능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상하이 공장. (사진=연합뉴스)
테슬라 상하이 공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중국 전기자동차(EV) 기업인 샤오펑(小鵬汽車)의 허샤오펑(何小鵬) 최고경영자(CEO)는 5월 중국 전체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을 전면 중단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15일 로이터통신과 신랑재경(新浪財經), 재화망(財華網) 등 중국 현지매체에 따르면 허샤오펑 CEO는 대화앱 위챗(微信)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시봉쇄에 들어간 상하이와 그 주변 지역의 서플라이 체인(공급망)이 정상적으로 가동을 재개하지 못할 경우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내달 생산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허샤오펑 CEO는 일부 중국 당국이 이런 상황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며 더 많은 정부 부문이 지원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19가 급속히 퍼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고속도로와 항만을 폐쇄하고 노동자의 출근 이동제한을 막았다. 또 수많은 공장의가동을 멈추게 했다. 이로 인해 중국에서는 전기자동차에서 아이폰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의 공급망이 혼란을 빚고 있다.

특히 자동차 메이커와 협력업체 생산이 타격을 입고 있다. 폭스바겐은 상하이와 지린성 공장이 몇 주째 문을 닫았다. 도요타 창춘 공장 역시한달 가까이 생산라인을 세웠다. 전기차 테슬라는 지난달 28일부터 상하이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다만, 1분기까지로만 보면 중국의 전기차 판매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기차 전문매체 클린 테크니카(Clean Technica)에 따르면 1분기 중국내 전기차 판매대수는 최초 100만대를 돌파, 2020년의 연간 중국 전기차 판매대수(112만대)에 이미 근접했다.

한편 중국 자동차 업계 최대 글로벌 행사인 베이징 모터쇼도 코로나19로 무기한 연기했다. 행사는 이달 21일부터 30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