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인공지능 실증도시 '면모 강화'
광주시, 인공지능 실증도시 '면모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문제 해결형 AI 솔루션 개발·지원사업 기업 모집
도시문제 해결형 AI 솔루션 개발·지원사업 포스터. (사진=광주시)
도시문제 해결형 AI 솔루션 개발·지원사업 포스터. (사진=광주시)

[서울파이낸스 (광주) 이현수 기자] 광주광역시는 '도시문제 해결형 AI 솔루션 개발·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5월 15일까지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민 생활과 관련된 도시문제에 지역기업의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고 이를 해결함으로써 시민 편의 확대와 지역 인공지능 기업의 성장 촉진을 위한 것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교통(자전거 이용, 도로혼잡, 교통 기반시설) △안전(노후시설 붕괴 위험, 사이버 범죄, 심야 범죄) △문화관광(관광 정보 및 마케팅, 관광상품, 비수기 시즌 프로그램) △환경(거리 쓰레기 처리, 친환경 에너지 활용) △사회경제(부동산 경기 활성화) △고용환경(비정규직, 일자리 다양성) △정주여건(자전거 이용, 주택 노후화) △사회복지(독거노인 보호시스템, 미혼모 학부모 지원) 등 8개 과제와 관련한 인공지능(AI) 솔루션을 보유한 광주지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다.

광주시는 외부전문가(7~10인)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선정된 4개의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제출한 기업 또는 연합체(컨소시엄)에 솔루션 제작과 실증을 위해 총 3억8000만원을 지원한다. 또 투자유치설명회(IR) 참가, 국제 인공지능 학술대회 참가 등 기회도 준다.

지난해 '도시문제 해결형 AI 솔루션 개발·지원사업'을 통해 △엔에이치네트웍스와 윈디의 인공지능 기반 지하차도 침수 예측 모니터링 시스템(월출지하차도) △에코피스와 오든의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수질 관리·모니터링 시스템(용봉제) △써니팩토리의 시민 에스코트 및 상가정보 제공 등 스마트 안내서비스 자율주행 무인로봇(금남지하도상가) △은성트래시스와 고스트패스의 광주 시내버스 불편사항 해결과 시내버스 수송분담률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AI) 버스정보시스템(첨단23번) 등 4개 과제를 선정하고 시민 편의와 안전 확보를 위한 실증을 지원했다.

올해 '도시문제 해결형 AI 솔루션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광주지역 인공지능기업은 오는 5월 15일까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누리집을 통해 지원하면 된다.

김용승 인공지능산업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광주 지역 곳곳의 도시문제를 인공지능(AI) 솔루션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시민이 일상에서 인공지능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