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에어버스 독점 공급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KAI, 에어버스 독점 공급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장도민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에어버스와의 대규모 계약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20일 KAI는 세계 최대 민간항공기 제조업체인 에어버스의 A320항공기 날개하부구조물(WBP) 독점 공급업체 선정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KAI 측에 따르면 계약은 오는 2013년부터 2025년까지 연간 500대 씩 공급하는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계약이 성사될 경우 지난해 맺었던 6000억 달러의 상부구조물 공급계약을 크게 상회하는 만큼 국내 항공기 단일 부품 수주 가운데 가장 큰 규모가 될 예정이다.

계약 체결시 공급하게 되는 WBP는 길이 16.3m, 무게 1,550㎏에 이르는 날개의 핵심부품으로 주로 항공기 제작사에서 직접 생산하는 품목이다.

이번에 KAI는 영국과 인도 등 업체와 경쟁을 통해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적용기종인 A320은 150석급 민간여객기로 전세계 200개 이상 항공사에서 운항중이며 지금까지 8000대 가량 수주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기종이다.

김홍경 KAI 사장은 "사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현재 완제기 수출 및 민항기 부품 수출을 강화 등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발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은 규모나 기술 측면에서 KAI는 물론 국내 항공 산업의 위상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AI는 T-50, 수리온, KT-1 등 정부가 추진한 방산사업을 토대로 안정성 확보를 위해 민간 수출부문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고 있다.

또한 현재 수출 비중은 40% 수준으로 2020년까지 55%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