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등, '휴점반대 소비자서명운동' 조작 의혹
이마트 등, '휴점반대 소비자서명운동' 조작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 '100만 서명운동' 내부문건 드러나

[서울파이낸스 김효선기자] 대형마트 업체인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가 입점업체와 직원들을 강제로 동원해 대형마트 강제휴점을 반대하는 소비자 서명운동 조작극을 주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9일 통합진보당은 대형마트들이 서명운동을 배후 조종했다며 내부문건을 공개했다. 목표 수치를 할당하고 서명운동을 주도할 입점 업체를 선정토록 했으며 서명 취합결과를 매일 본사로 보고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지난주 금요일 전국 대형마트에서는 정부의 강제휴무 방침에 반대하는 100만 소비자 서명운동이 전개됐다. 서명운동 목적은 '지자체가 조례 개정 시 강제 휴무일을 일요일이 아닌 평일로 하고 업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유도'라고 적혀있다.

이는 소비자 스스로가 주도하는 서명운동이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서명운동 목표로 대형마트는 2600명, 슈퍼마켓은 200명을 할당했으며, 세부적으로 서명운동 실시를 위한 부스, 포스터 등을 준비하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특히 "관련 진행 사항 일체는 입점업체 소상인협회서 주관함에 따라 당사 점포가 전면에 나서는 오해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부분으로 "사실상 강제 서명운동인데도 입점업체의 자발성을 가장하기 위해 치밀하게 준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고객이 서명 시 작성을 꺼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란으로 서명진행 ▲자발적으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입점업체 관계자 1명 선정 ▲서명운동 취합 결과 매일 본사 보고 ▲지역 내 타 대형마트·SSM(기업형슈퍼마켓) 점포와 연락망 구성 및 커뮤니케이션 실시할 것을 명시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대형마트들은 곧바로 배너를 치우고 서명운동을 중단시켰지만 배후 조종을 벌였다는 주장에 대해선 발뺌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강제 서명운동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관계자는 묵묵부답이었다.

현재 대형마트들은 서명운동 부스와 포스터를 철수한 상태이며 내부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들은 다음 달 1일까지 서명운동을 전개할 계획이었다. 서명운동은 중단됐지만 대형마트들은 영업시간 제한 조례를 완화해달라고 지자체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