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금융투자업계는 '정치권 바라기'?
[기자수첩] 금융투자업계는 '정치권 바라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장도민기자] 연말 대선이 가까워오면서 금융투자업계의 물밑 작업도 한창이다.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자본시장법 개정안과 파생상품 거래세 부과 방침 등에 대한 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행보다. 여타 산업에 비해 정치권과 거리를 둬 온(?) 금융투자업계가 이처럼 '줄대기'에 나선 것은 사안의 심각성이 그만큼 크다는 점을 방증한다.

사실 최근 국내 금융투자업계는 한숨이 끊일 날이 없다. 올들어 대내외 시장불안으로 영업적자가 기정사실화될 정도로 수익성은 악화되는데 반해 정부 규제는 갈수록 강화되는 추세다.

특히 자본시장법 개정을 염두하고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한 대형 증권사들은 법안 통과가 불발되면서 난감한 처지에 놓여 있다. 세계적으로 금융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라는 것이 정치권이 자본시장법 개정을 반대하는 이유이다.

그렇다고 업계가 정치권을 상대로 정면대응하는 것도 쉽지 않다. 글로벌 금융위기에 이어 최근에는 CD금리 조작 의혹 등으로 금융업계는 여론으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금융권이 탐욕의 상징처럼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의 규제를 대놓고 반발할 경우 또다시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다. 

최근 정치권은 한발 더 나아가 파생상품거래세는 물론 주식양도차익과세 도입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쯤 되니 금융투자업계가 정치권 '줄대기'에 사활을 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업계 구조조정설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규제만큼은 막아야 한다는 게 업계의 절박한 심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같은 노력이 결실(?)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현재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고 있는 인물들이 대부분 금융권에 대한 규제를 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사석에서 만난 금융투자업계 고위 관계자는 "선거철만 되면 쥐 잡듯이 뒤지는게 여의도바닥이다. 참다 못해 직접 나서고 있지만 원하는 방향으로 해결되리라는 보장은 없는 상황"이라고 푸념했다.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은 금융투자업계와 금융산업을 '탐욕'이라는 코드로만 바라보는 정치권. 이들이 그려온 수평선이 접점을 찾기 위해서는 국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하지 않을까.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