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 수순' 개성공단, 南·北 피해 규모는?
'폐쇄 수순' 개성공단, 南·北 피해 규모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개성공단 가동 주재원 철수로 개성 공단 완전 폐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개성 공단이 완전 폐쇄 될 경우 남북한이 입게될 피해 규모는 얼마나 될까.

개성공단에는 현재 123개의 우리 기업이 북한 근로자 5만4000여 명을 고용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보다는 우리 기업이 입는 피해가 훨씬 더 클 것이라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주재원 철수가 본격화된 26일 정홍원 국무총리는 개성공단이 폐쇄까지 이르면 피해액은 1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처음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민간연구소가 추산하는 피해규모는 이보다 훨씬 크다.

조봉현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27일 "가동 중단이 지속될 경우 개성공단 입주업체와 협력업체가 입게 될 피해는 총 2조원 정도일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현재 개성공단에 묶여 있는 원·부자재와 완제품 등을 반출하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가 5000억원, 가동 중단으로 납품하지 못해 발생한 매출 손실과 거래상(바이어)의 배상청구(클레임) 등으로 발생하는 피해가 5000억원, 6000여 개의 협력업체 피해가 1조원 등으로 추산된다는 것.

조 연구위원은 개성공단이 폐쇄된다면 최대 6조원까지 피해 규모가 늘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개성공단 폐쇄에 따라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 근로자를 모두 합한 약 5만 명이 실업자로 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 역시 개성공단의 가동 중단이 지속되거나 폐쇄될 경우 근로자들의 임금으로 받아가던 연간 9000만달러(약 1000억원)의 소득원을 잃게 된다. 동시에, 개성공단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 5만4000여 명과 그 가족 수십만 명이 생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