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세계銀 높은 문턱 넘은 최나래, 누구?
5년 만에 세계銀 높은 문턱 넘은 최나래, 누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국제통화기금(IMF), 세계무역기구(WTO)와 함께 세계 3대 국제경제기구 가운데 한 곳인 세계은행(WB)에 5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인이 정직원으로 입사해 화제다.

23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해 정직원을 약 30명만 선발하는 세계은행의 '높은 벽'을 넘은 주인공은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최나래(32·여) 씨.

최 씨는 무려 7천여 명의 경쟁자가 몰려든 올해 공채에서 서류전형을 시작으로, 논문 심사, 그룹 및 개별 면접, 신원 확인 등 까다로운 절차를 모두 무난하게 통과한 뒤 지난달 최종 합격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6월 말 1차 지원서류를 제출한 지 무려 1년 만에 합격 통보를 받은 셈이다. 그는 오는 9월초 미국 워싱턴DC 세계은행 본부로 정식 출근할 예정이다.

한국인이 세계은행 정직원으로 입사하는 것은 지난 2008년에 2명의 공채 합격자가 나온 이후 무려 5년 만에 처음이다.

최 씨는 전자공학과 교수인 부친이 유학하던 프랑스 그르노블에서 태어났다. 대전외고와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뒤 삼성SDS에서 잠시 근무했으며, 이후 영국으로 유학해 옥스퍼드대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영어와 한국어는 물론 프랑스어와 중국어 등도 구사할 수 있고, 컴퓨터 관련 자격증도 여러개 소지하는 등 다재다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옥스퍼드대에서 연구·강의 활동을 하는 중에도 국제적십자사연맹(IFRC) 컨설턴트, 가나 정부 학술자문 등을 맡고, 영국 의회에서 탈북자 통역을 하는 등 활발한 사회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현재 옥스퍼드대에서 박사논문 작성에 여념이 없다.

한편, 세계은행의 직원 수는 약 1만 명으로, 이 가운데 공채를 통해 입사한 한국인 정직원은 현재 60명 수준. 한국의 지분 비율 1.5%에 크게 못미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