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7] 인천, 신도시-구도심 균형발전 '숙제'
[지방선거 D-7] 인천, 신도시-구도심 균형발전 '숙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광역시장 후보 (유정복 새누리당 후보(좌), 송영길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인천광역시는 지역 특성에 맞게 신도시와 구도심의 조화로운 발전과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중심의 공약들이 부각되고 있다.

균형발전의 경우 개발이 장기간 지연된 루원시티를 필두로 도시재생사업을 서두르는 분위기이며 주거지 중심으로 개발된 인천경제자유구역은 투자유치와 업무 및 상업시설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분위기다. 다만 인천은 후보자 간 비슷한 공약들이 많아 서울, 경기지역과 달리 차별성은 다소 부각되지 않고 있다.

28일 부동산114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인천 서구 가정동 일대 '루원시티'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신도시와 구도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과 관련된 공약들이 발표되고 있다.

구도심 지역의 경우 부동산시장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루원시티와 같은 도시개발구역은 물론, 각종 뉴타운·재개발 사업도 지연되거나 해제되는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와 마찬가지로 주민의견을 물러 선별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며 그 중에서도 루원시티의 도시재생사업이 가장 시급하게 개발해야 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다만 과거와 같은 개발이 아닌, 개발과 보존 사이에서 균형을 꾀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03년부터 2020년까지 장기간 추진되는 송도, 청라, 영종 경제자유구역(IFEZ)은 민간중심의 투자성과가 미진하게 나타나면서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의 주거중심으로 개발됐다는 한계점을 드러냈다.

다만 송도지구의 경우 일부 대기업 유치와 각종 연구센터 및 국제병원, 국제학교,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소, 세계은행(WB),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등을 유치하면서 상대적으로 앞서가고 있다.

그러나 청라와 영종지구는 여전히 계획된 투자(관광, 업무, 연구소 시설 등)의 유치가 불확실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인천광역시장 후보자들은 2018년까지의 임기 내 경제자유구역을 의미 있게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숙제를 안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유정복 새누리당 후보는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위해 공장 신·증설 허용을 계획하고 있으며 민간기업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반면 송영길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는 인천항과 루원시티까지 경제자유구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며 바이오와 자동차 등의 6대 신성장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천의 광역교통망 확충 계획은 버스보다는 지하철과 철도, 도로를 중심으로 정비계획이 발표되고 있다. 유정복 후보는 인천발 KTX노선 신설, 송도~청량리 광역급행철도(GTX) 추진, 수도권지하철 7호선 등의 지하철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조기개통, 제3연육교 건설공약 등을 밝혔다.

송영길 후보 또한 각종 지하철 연장과 함께 1호선 급행열차 도입, GTX 신속 추진, 제3연육교 건설 등의 다소 비슷한 내용들이 공약에 들어있다.

따라서 각 후보자가 공통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청라와 영종을 연결하는 제3연육교 건설, 청라지구까지의 지하철 연장, 송도~청량리 GTX 노선 추진 등의 내용들은 6.4지방선거 이후부터 적극적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