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사기자금 인출 다발지역 집중 감시"
금감원 "금융사기자금 인출 다발지역 집중 감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사기자금 인출 다발지역을 집중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8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자금이 인출된 경로를 분석해본 결과, 피해금 대부분(약 92%)이 CD/ATM 등 자동화기기를 통해 인출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해당 자동화기기는 서울, 경기 등 특정 지역에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 지자체 중 서울, 경기, 대구, 인천 지역에서 CD/ATM을 통한 사기 피해금 인출이 95.7%에 달하고 있다.

서울지역의 경우 총 25개구 중 15개구에서 피해자금 인출이 빈발(20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출건수가 100건 이상을 보인 구는 Y구 등 4개구로 서울 전체 인출건수의 45.1%가 집중됐다.

경기도 지역은 총 31개 행정구역 중 20건 이상의 사기 피해금 인출건수를 보인 시는 총 10개시였다. 이 중 50건 이상 다량인출 건수를 보인 곳은 A시 등 6개시로 경기도 전체 인출 건수의 72%가 집중됐다.

수도권 지역 다음으로는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에서 CD/ATM을 통한 피해자금 인출이 빈번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광역시는 총 10개 행정구역 중 사기 피해금 인출 건수가 20건 이상인 구는 B구 한 곳이었으며, 대구광역시는 8개 행정구역 중 20건 이상 인출 건수를 보인 지역은 D구 등 3개구로 대구시 전체 인출 건수의 82.6%가 집중됐다.

이들 지역은 역세권과 같이 유동인구가 많다거나 외국인 근로자 등이 밀집해 있으면서 환전소가 난립해 있는 지역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보이스피싱, 대출빙자 사기 피해자금의 불법송금(환치기) 창구로 사설 환전업체가 활용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관할 기관의 관리 및 감독이 비교적 느슨할 것이라는 취약점을 틈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무인점포로서의 CD/ATM에 대한 금융사들의 책임을 강화하고 해당 지역을 취약지역으로 지정해 밀착감시할 예정"이라며 "보이스피싱 피해자금 인출 집중 감시지역임을 알리는 주의스티커를 부착하고, 인출고객이 의심스러운 행동을 보일 경우 경찰에 신고토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