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일단 살린다'…산업·수출입銀, 2.9조 신규 지원
대우조선 '일단 살린다'…산업·수출입銀, 2.9조 신규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 발표를 앞둔 23일 오전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서문으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관계자 채무조정 전제…합의 실패시 'P플랜'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2조9000억원의 신규자금을 한도 방식으로 지원한다. 다만 시중은행, 사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출자전환을 비롯한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에 동참하지 않을 경우, 기업 회생을 법원에 맡기는 '사전회생계획제도(P플랜)'를 진행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과 최대 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23일 오전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추진방안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두 국책은행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을 전제로 한 '선 채무조정, 후 유동성 지원'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우선 자율적 합의로 정상화를 추진하되, 합의가 무산되면 법원이 주도하는 P플랜으로 즉시 전환한다는 뜻이다.

KDB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정상화를 지속 추진하기 위해서는 근원적 채무조정과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책은행의 부담만으로는 정상화를 계속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돼, 국내은행, 회사채·CP 보유자, 근로자 등 모두의 고통분담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내달 21일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만기일까지 국내은행과 사채권자가 자율적으로 강도 높은 채무조정을 합의하도록 할 예정이다. 채무조정 내용은 △KDB산업은행·수출입은행 1조6000억원 100% 출자전환 △시중은행 7000억원 80% 출자전환(20% 5년 유예, 5년 분할상환) △회사채·CP 1조5000억원 50% 출자전환(50% 3년 유예, 3년 분할상환)으로 구분된다.

채무조정이 이뤄지면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조9000억원 규모의 신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의 경영 상황에 따라 추가 부족자금을 한도대출 형식으로 분할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수주활동에 필수적인 RG와 외국환도 국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시중은행이 분담해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런 지원이 가능하려면 회사의 강도 높은 자구노력이 전제돼야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옥포·옥림단지, 오션플라자 등 자산매각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고, 내년 말까지 자회사 대부분을 조기 매각할 계획이다. 또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지난 2015년 10월 이후 지속된 무쟁의·무분규 원칙을 견지하고, 회사 정상화를 위한 모든 자구계획 이행에 충실히 협조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특히 수주잔량 감소 추세에 맞춰 지난해 말 1만명 수준으로 줄어든 직영인력을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추가 감축키로 했다. R&D, 고숙련 인력에 대해서는 집중 관리를 통해 핵심 경쟁력을 보존한다는 계획이다. 또 상선ㆍ특수선 중심으로 사업을 효율화하고, 해양플랜트는 기존 수주잔량 인도에 집중하기 위해 사실상 정리한다.

경영정상화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적기에 대응하기 위해 경영정상화 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경영정상화 과정을 객관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국책은행 주도로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만든다. 위원회는 회계법인의 실사결과 검증, 자구계획 이행상황 점검, 인수합병(M&A)를 포함한 근본적 처리방향 등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매년 회계법인 실사를 실시해 경영정상화 진행상황을 점검한다.

이해관계자의 자율적인 합의가 불발되면 곧바로 P플랜이 가동된다. P플랜은 선후 복합형 구조조정(Pre-Packaged Plan)으로, 법원의 폭넓고 강제력있는 채무조정 기능과 기촉법상 워크아웃의 장점인 신속성, 원활한 신규자금 지원 기능을 결합한 제도다. 법정관리의 일종이지만 신규자금 지원을 전제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절차를 종결한다는 장점이 있다.

KDB산업은행은 "무담보채권의 경미한 청산가치를 감안해 회생법원과 협의 아래 자율적 구조조정안을 상회하는 폭넓은 채무조정을 추진할 것"이라며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신규자금 지원 분담과 관련해 사전협의 를추진하고, 신규 RG에 대해서도 국내은행과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보 등이 적정비율로 분담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구조조정 방식이 바뀌었을 때는 대우조선해양도 각종 리스크 요인을 경감하는 차원에서 선주사에 레터를 발송하는 등 사전 협의를 추진하게 된다.

다만 KDB산업은행은 "P플랜은 모든 채권자의 공평한 손실분담에 더욱 중점을 둘 수밖에 없는 제도(법정관리)인 점을 감안할 때, 자율적 구조조정안 대비 여타 채권자의 손실은 큰 폭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과 두 국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추진했을 경우 부채비율이 250% 내외로 하락하고,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시황 개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지만, 내년부터 조선시황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이 확산 중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이후 핵심분야 역량을 강화하고 체질 개선을 거쳐 대우조선해양 M&A를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