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인플레 압력 완화에 랠리···나스닥 2.09%↑
뉴욕증시, 인플레 압력 완화에 랠리···나스닥 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거래소)
(사진=뉴욕거래소)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뉴욕증시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현지시간 12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424.38p(1.27%) 오른 33,761.05로 거래를 마쳤다. 대형주 위주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72.88p(1.73%) 상승한 4,280.15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67.27p(2.09%) 오른 13,047.19로 각각 거래를 마감했다.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4주 연속 상승했다. 이는 둘 다 지난해 11월 첫 주까지 5주 연속 오른 후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상승한 것이다.

S&P500지수는 6월 중순 저점 이후 17%가량 올랐으며 나스닥지수는 6월 저점 대비 23%가량 상승했다. 다우지수는 6월 저점 대비 14%가량 올랐다.

이날 발표된 주요 물가 지표들은 인플레이션 정점 여부를 의심하던 시장에 확신을 줬다.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있다는 신호가 곳곳에서 감지되면서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되살아나는 분위기다.

미 노동부는 7월 수입물가가 전달보다 1.4% 떨어졌다고 발표했다. 이는 올 들어 첫 하락세로 '1% 하락'을 전망한 월가 추정치보다 더 많이 떨어진 것이다. 

앞서 지난 10일 발표된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11일 공개된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모두 전문가 예측치보다 크게 둔화한 데 이어 수입물가까지 떨어지면서 시장에선 인플레이션 정점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휘발유·천연가스 등 치솟기만 하던 에너지 가격이 안정되면서 물가가 서서히 잡히고 있다는 안도감이 커졌다.

다만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엇갈렸다.

미시간대학이 발표한 8월 12개월 후 기대 인플레이션은 5.0%로 집계돼 전달 기록한 5.2%에서 낮아졌다. 반면 향후 5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3.0%로 전달의 2.9%에서 올랐다.

8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는 55.1로 전달 기록한 51.5에서 상승했고, 시장의 예상치인 52.5보다 높았다. 이날 수치는 6월 사상 최저치에서 2개월 연속 오른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의 경기 신뢰도가 살아나고 있다는 점을 방증한다.

이처럼 인플레이션 완화 신호가 연이어 확인되면서 시장에선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9월 회의에서 한번에 금리를 0.75%p 인상하는 '자이언트스텝'보다 0.5%p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하는데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은 내년 9월 빅스텝 인상 가능성을 57% 이상 반영하고 있다.

월가의 물가에 대한 전망도 밝은 편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연준이 오는 9월 회의에서 금리를 0.50%p 인상하고, 12월까지 금리를 3.50%~3.75%까지 인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는 연말까지 금리가 1.25%포인트 인상될 가능성을 반영한 것으로 금리선물 시장에 반영된 시장의 예상치와 일치한다.

그레이트 힐 캐피털의 토마스 헤이스 회장은 "인플레이션 공포 때문에 현금을 유지하고 6월 저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지 않았던 모든 운용사들이 시장에 다시 복귀해야 한다"며 "주요 경제 지표가 이미 긴축 효과를 반영하고 있어 앞으로 물가상승 압박은 계속 둔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MKM 파트너스의 마이클 다르다 수석이코노미스트도 "인플레이션이 완하하고 Fed가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큰 만큼 랠리가 이어져도 놀랍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월가의 긍정적 전망과 달리 정작 연준 관계자들은 아직까지는 인플레에 대한 경계감을 내려놓기에는 이르다는 발언을 이어갔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앞서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에 있어 승리를 선언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다음 회의에서 0.50%p 금리 인상을 기본 시나리오로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는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이 둔화한 것은 환영할만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지속해서 통제되는 것을 보고싶다며 계속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9월 금리 인상 폭에 대해서는 아직 이를 가늠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이날 S&P500 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올랐다. 특히 임의소비재, 기술, 통신 관련주가 2% 이상 올라 상승을 주도했다.

애플 주가는 스마트폰 시장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에도 애플이 작년 수준의 아이폰 판매량을 유지할 것이라는 보도에 2% 이상 상승했다. 리비안의 주가는 분기 손실 확대 소식에 약보합세로 마감했다.

뉴욕에 상장된 중국 석유기업 페트로차이나는 자진 상장폐지 계획을 발표한 이후 1% 이상 하락했다. 같은 계획을 발표한 시노펙과 차이나알루미늄 등도 1%가량 하락했다.

외식용 기술 플랫폼인 토스트는 예상치를 웃도는 2분기 실적을 발표한 뒤 7.27% 상승했다. 홈 트레이닝 기구를 판매하는 펠로톤은 가격 인상, 감원 등의 소식이 전해지며 13.6% 급등했다. 대표적 밈주식인 AMC 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4% 이상 하락했고, 베드배스앤드비욘드의 주가는 21% 이상 급등했다.

한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거래일 대비 0.67p(3.32%) 하락한 19.53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