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오 금감원 부원장보 "증권사, 부동산PF 대출 연체율 관리해야"
황선오 금감원 부원장보 "증권사, 부동산PF 대출 연체율 관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선오 금융감독원 부원장보가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국내 증권사 10개사의 임원들과 함께 부동산 익스포져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증권사 부동산 익스포져(노출액) 부실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국내 증권사들에게 부동산 관련 투자·대출의 위험 관리를 당부했다.

황선오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국내 증권사 10개사의 임원들과 함께 부동산 익스포져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황 부원장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증권사 PF대출 연체율이 상승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최근에는 해외 부동산과 관련해 투자손실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당분간은 부동산 경기회복을 예단하기 어려운 만큼 우리 모두가 긴장감을 가지고 리스크관리를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내 증권사들이 부동산PF 대출 연체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주는 데 힘써주길 바란다"며 "증권사의 PF 대출 연체율은 금융권 내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회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돼 자산건전성을 추정손실로 분류한 부실채권에 대해서는 조속히 상각해 주길 바란다"며 "또한 사업성이 크게 저하돼 부실이 우려되는 PF대출에 대해서는 외부 매각이나 재구조화 등을 통해 신속히 정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단기자금시장 안정화 조치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PF 채무보증의 장기대출 전환도 각 사의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챙겨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부동산 익스포져 추가부실 발생에 대비해 손실흡수능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투자자 피해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데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대출만기 연장이나 인허가 지연 등으로 사업 진행이 불투명하다고 판단되는 브릿지론(부동산 개발 사업 초기에 일으키는 고금리 단기 대출)에 대해서는 대손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하고, 부도율을 적용할 때는 최근 부동산 시장 상황을 반영하는 등 충당금 산정 기준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운용하기로 했다. 

황 부원장보는 "해외 대체투자의 상당 부분은 투자자에게 셀다운(Sell-down)한 경우가 많다"며 "투자 당시에는 예상치 못했던 손실이 발생할 경우 투자자와의 분쟁이 발생하기 마련"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부동산 익스포져 부실이 증권사의 건전성 리스크 확대 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만기연장 등 특이 동향에 대해 매일 모니터링하고, 충당금 설정·부동산 익스포져 평가 적정성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또 리스크 관리가 취약한 증권사에 대해서는 별도 관리방안을 제출하도록 하고, CEO 개별 면담 등으로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