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AI 챗봇 '그록' 공개···"유머 싫어하면 쓰지 마"
머스크, AI 챗봇 '그록' 공개···"유머 싫어하면 쓰지 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AI 측 "그록, 반항적 성향 가져···엑스(X) 프리미엄 구독자에 제공"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가 지난 4일(현지시간) 오후 홈페이지를 통해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 '그록(Grok)'을 공개했다.

이번 생성 AI 출시는 xAI가 설립된 지난 7월 12일 이후 4개월 만이다. 'grok'은 '이해하다, 공감하다'는 의미다.

xAI 측은 "그록은 더글러스 애덤스의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의 안내서'를 모델로 한 AI로, 거의 모든 질문에 대답할 수 있고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제안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엑스(X)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대한 실시간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그록은 아직 초기 베타 제품이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매주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록은 xAI가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 그록-1(Grok-1)을 기반으로 구동된다. xAI는 설립 후 330억 개의 매개 변수를 가진 Grok-0을 훈련해 추론과 코딩 기능이 크게 향상된 최첨단 언어 모델 그록-1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xAI와 머스크는 '그록'이 다른 AI보다 많은 이점이 있다며 특히 약간 비꼬는 듯한 유머 감각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xAI 측은 "대부분 다른 인공지능 시스템에서 거부하는 매운 질문에도 답할 수 있다"며 "약간의 재치로 질문에 대답하도록 설계됐고, 반항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유머를 싫어한다면 사용하지 마라"라고 말했다.

또 머스크는 코카인을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한 답을 이러한 '유머'에 대한 예시로 선보였다.

코카인 제조 방법을 알려달라는 질문에 그록은 "잠깐만 기다려,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코카인 레시피를 가져올 게"라고 한 뒤 △화학 학위와 미 마약단속국(DEA) 라이선스 취득 △비밀 실험실 설치 △대량의 코카잎과 화학물질 구하기 △스스로 폭발하거나 붙잡히지 않길 바라며 요리하기 등 4단계에 걸친 제조법을 제시했다.

이어 "농담이야! 실제 코카인은 만들려고 하지 마. 그건 위험한 데다 불법이고, 절대로 권하는 방법이 아니야"라고 답했다.

머스크는 '그록'이 선별된 그룹에 테스트 버전으로 공개된 뒤 이후 X 계정을 통해서만 실시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웹으로는 월 16달러에 X 프리미엄 구독자들에게 '그록'이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지난 3일에는 "내일 xAI가 첫 번째 AI를 선별된 그룹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