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남양주) 유원상 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시민 편의를 위한 생활 가이드를 발간해 관심이 모아진다.
남양주시는 전입한 시민들의 원활한 정착을 돕고 시민들에게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5 남양주시 생활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2025 남양주시 생활 가이드는 총 159페이지 분량으로 △상상 더 이상 남양주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 도시 △남양주, 우리 마을 소개 등 6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먼저 '상상 더 이상 남양주시'에서는 시정 현황과 부서별 업무 안내를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여권 발급·무료 법률 상담 등 다양한 민원 행정 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에서는 대중교통 정보를,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에서는 시 명소와 문화공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에는 휴먼북 라이브러리를 비롯한 도서관, 평생학습센터, 청년 창업센터·체육시설 등의 정보가,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 도시'에는 각종 복지 서비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청소년지원센터, 보건소 등이 안내돼 있다.
아울러 '남양주, 우리 마을 소개'에는 16개 읍·면·동에 대한 소개와 마을 축제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남양주 관광 안내 지도가 수록돼 대표 관광지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생활 가이드 자료는 남양주시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어 다운받을 수 있으며, 시청 및 읍·면·동사무소 민원실, 남양주시 가족센터에 책자를 비치해 시민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각종 정보를 모아 놓은 '2025 남양주시 생활 가이드'가 전입한 시민분들이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데 유익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민원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