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EDLC용 탄소소재 생산공장 기공
GS칼텍스, EDLC용 탄소소재 생산공장 기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성장 신에너지사업 본격 시동…신일본석유와 제휴

GS칼텍스는 19일 경북 구미시 국가산업 제4단지에서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Electric Double Layer Capacitor; EDLC)용 탄소소재 생산법인인 파워카본테크놀로지㈜의 생산시설을 짓는 기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허동수 회장과 신일본석유 와타리 후미아키 회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남유진 구미시장 등이 참석했다.

파워카본테크놀로지㈜는 GS칼텍스와 일본 최대 정유회사인 신일본석유가 EDLC용 탄소소재를 생산하기 위해 지난해 7월 공동사업화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나서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두 회사는 원유 정제공정의 부산물인 코크스를 원료로 고부가가치의 EDLC용 탄소소재를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두 회사는 올해 말 세계 최대규모인 연산 300t의 EDLC용 탄소소재 생산시설을 짓고 내년 4월부터 상업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또 2015년까지 총 1억 달러를 투자해 연산 900t으로 생산능력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이 시설이 완공되면 현재 전량 일본 등에서 들여오는 국내 EDLC용 탄소소재의 수입대체와 수출로 앞으로 5년간 약 2천억 원의 무역수지 개선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신규 투자와 고용 창출을 통해 경북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허동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고성능 탄소소재를 이용한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 EDLC를 생산, 보급하는 것은 우리나라를 녹색강국으로 이끄는 첨병이 될 것"이라면서 "GS칼텍스는 세계를 대표하는 친환경 에너지기업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GS칼텍스는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회사의 차세대 성장동력의 하나로 선정하고 EDLC용 탄소소재 이외에도 연료전지, 수소스테이션, 박막전지, 바이오부탄올 등의 분야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는 물리적 흡탈착에 의한 축전현상을 에너지로 이용하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이다.

재래식 커패시터(콘덴서)와 비교해 수백 배 이상 충전할 수 있다. 순간충전이나 고출력 특성이 기존의 2차 전지인 리튬이온 전지보다 우수해 무정전시스템(UPS),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친환경 전기버스용 전원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용 탄소소재는 EDLC의 에너지 저장능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인 전극 제조에 필요한 핵심 소재이다.

전기화학적 안정성과 고용량 특성을 확보하려면 최첨단 활성화(Activation)와 세정 기술이 필요한 첨단 소재이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