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기 동정론 '일파만파', 왜?
황영기 동정론 '일파만파',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정지=사실상 '사형선고'
'은행 길들이기' 비난 봇물  

▲ 황영기 KB금융그룹 회장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황영기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현 KB금융 회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중징계 방침이 알려지면서 황 회장에 대한 동정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과거 경영상의 판단에 대한 사후 책임론이 타당하느냐에 대한 논란부터 감독당국의 관리감독 부재에 대한 '원죄론'에 이어, 최근에는 황 회장에 대한 중징계 결정이 감독당국의 '은행 길들이기' 차원의 '징계를 위한 징계'가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황 회장에 대한 동정론이 확산되고 있는 데는 황 회장에게 내려질 '직무정지'가 금융 CEO로서는 사실상의 '사형선고'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황 회장의 경우 삼성증권 대표, 우리금융지주 회장(겸 우리은행장) 등을 거쳤으며, 현 정권의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MB인맥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온 거물급 금융인사로 꼽히고 있다.

공격적인 경영스타일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다소 엇갈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금융시장에서 황 회장의 영향력을 의심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KB금융 회장 취임 초에 불거진 '대등합병' 이슈나 최근 증권가에서 일고 있는 증권사 인수설 역시 황 회장에 대한 시장의 영향력을 가늠케 하는 요인이다.

향후 금융빅뱅을 이끌 대표주자로 KB금융이 거론되고 있는 것 역시 황 회장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다. 과거 우리은행장 시절 삼성과의 비자금 연루 의혹 등에 발목을 잡히기도 했지만 지난해말 KB금융지주 회장으로 전격 취임하면서 또 한차례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우리은행장 시절에 이뤄졌던 CDO, CDS 등 파생상품의 대규모 투자손실은 황 회장 금융인생의 중대 고비로 등장했다. 금감원이 예고대로 다음달 '직무경고'의 징계가 내려질 경우 황 회장은 KB금융 회장으로서의 현직은 유지할 수 있지만 연임은 물론 퇴임후 4년간 금융사 임원으로 선임될 자격도 잃게 된다.

황 회장으로서는 삼성증권 및 우리금융 등을 거치면서 쌓아온 '검투사'로서의 명성도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부담을 안고 있다. 이 때문에 황 회장 측 역시 '직무경고' 이상의 중징계 방침에 대해 적극 반발하고 있다.

일단 황 회장에 대한 중징계 결정이 확정될 경우 논란은 일파만파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금감원의 감독부재에 대한 책임론은 물론 우리금융 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 역시 관리감독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주의적 경고'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박해춘 전 우리은행장(현 국민연금 이사장) 등 후임 은행장에 대한 경징계 논란으로 번질 소지도 다분하다. 

시장에서는 황 회장이 박병원 전 우리금융 회장의 뒤를 잇는 게 아니냐는 자조섞인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박 전 회장은 지난 2008년 우리금융 회장직을 떠나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자리를 옮겼으나 감사원의 '묻지마식' 무책임한 감사로 인해 경제수석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를 두고 내부에서는 박 전 회장을 견제하기 위한 일부 관료의 소행이라는 목소리가 공공연하게 들리고 있다.

황 회장에 대한 당국의 중징계 방침 역시 황 회장을 눈엣가시로 보고 있는 일부 관료들의 의중이 상당부분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황 회장의 경우 돌발적이고 과감한 행보로 번번히 감독당국의 눈총을 받아온 게 사실"이라며 "황 회장에 대한 중징계를 계기로 은행의 손발을 묶어놓으려는 숨은 의도가 담긴 것 이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