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유니버설 디자인 지침서' 재정비 전자문서 발행
경기도교육청, '유니버설 디자인 지침서' 재정비 전자문서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교육청 최초 모두가 존중받고 편리한 환경의 교육시설 조성 위해
모두가 존중받는 교육시설 조성 ‘유니버설 디자인 지침서’(사진=경기도교육청)
모두가 존중받는 교육시설 조성 ‘유니버설 디자인 지침서’(사진=경기도교육청)

[서울파이낸스 (수원) 송지순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모두가 존중받고 편리한 환경의 교육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2019년 전국 시도 교육청 최초로 발간한 ‘유니버설 디자인 지침서’를 재정비해 전자문서 형태로 23일 발행했다.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은 장애·나이·성별·언어 등과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시설물과 제품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환경을 설계하는 개념이다.

도교육청은 전국 교육기관 가운데 최초로 조례 제정과 더불어 '유니버설 디자인 지침서'를 발간했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뿐 아니라 나이·성별·국적·신체조건에 관계없이 모두가 존중받고 편리한 사용 환경의 교육시설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전에 발간된 간행물을 전자문서로 재정비해 전자통신 매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교육시설 공간별로 세부 지침, 법적 기준, 설계 핵심 사항 등을 보기 쉽게 담아 사용자의 이해도와 편의성을 높였다. 

주요 내용은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과 기본방향과 교육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주안점과 적용 원칙, 교육시설 내 공간별 상세 지침 등이다.

재정비된 지침서는 경기교육 전자책 누리집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도교육청 김귀태 시설과장은 "교육 현장에서 더욱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기존 지침서를 전자문서로 재정비했다"며 "앞으로도 사람 중심의 교육 공공디자인을 함께 실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저탄소/기후변화
전국/지역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