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연금 개혁안 반대"…공무원·교원 10만 명 운집
"공무원 연금 개혁안 반대"…공무원·교원 10만 명 운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김희정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공무원 10만명이 한데 모여 정부와 여당의 공무원연금 개정안 반대를 외쳤다.

'공적연금 개악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공투본)는 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문화마당에서 '연금 개혁안 저지를 위한 100만 공무원·교원 총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의 공무원들이 '연금을 연금답게', '공적연금 개악저지', '공적연금 강화' 등의 피켓을 들고 운집했다.

공투본 측은 이날 결의대회에 12만명(경찰추산 10만명)이 참석했으며 전국공무원노총 6만명,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3만명, 한국노총연금공동대책위원회 1만명, 한국교총 1만명 등이 모였다고 설명했다.

공투본은 연금지급 시기를 현행 60세에서 65세로 늦추고, 연금도 소득에 따라 낮추는 등의 연금 개혁안은 논의 절차를 무시한 데다, 공적 연금으로서 기능도 잃었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공투본은 정부의 공무원연금 개정안의 대안으로 공무원연금제도를 완전 폐지해 국민연금과 통합하고, 이와 동시에 민간 수준과 같은 퇴직금제도를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급여와 수당 제도도 전면 개편할 것을 촉구했다. 공투본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공무원과 교원의 총파업과 대통령 신임투표 추진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신종식 우정노동조합 부위원장은 "새누리당과 정부는 우리 공무원들을 적으로 몰아가면서 정부책임 문제는 외면하고 있다"며 "2016년 임용되는 후배 공무원부터 국민연금과 같이 한다면서 도입하는 퇴직금 제도는 결국 민간금융회사의 배만 불리게 될 것" 이라고 주장했다.

백복순 한국교총 사무총장은 "새누리당과 정부가 직접적 이해 당사자인 교직원과 공무원단체를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는 공무원연금법 개악을 절대 수용할 수 없음을 거듭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림부관할 소속 공무원이라고 밝힌 한 20대 조합원은 "연금개혁안을 저지하고 싶어 궐기대회에 참여했다"며 "연금개혁은 현재로서는 공무원만 해당되지만 나아가서는 국민의 공적연금도 서서히 개혁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투본은 이날 집회를 기점으로 '공적연금 강화를 위한 공동투쟁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공적연금 전반에 대한 논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선순화 복지국가를 만들기 위한 범국민 대책기구를 구성하고 '복지국가 아젠다'를 내년 11월 1일 발표하겠다고 결의했다.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이인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김재연 통합진보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부대표 등 일부 야권 정치인들도 이날 집회에 동참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400명의 병력을 투입해 여의공원로 일부 구간을 통제했지만, 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전국에서 버스 1500대가 몰리면서 오후 늦게까지 이 일대에서 심한 교통체증이 이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