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전소사업, 업체별 희비 엇갈려
공전소사업, 업체별 희비 엇갈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INS, SI사업자로 SK C&C 선정
중립성 표방 업체들은 사업 접어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에 뛰어들 채비를 하던 업체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27일 공전소 업계에 따르면, 대기업과 은행권 등 대규모 자본을 갖춘 업체들이 공전소 사업 진출을 서두르고 있는 반면, 중립성을 갖춘 업체들은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 진출을 포기하고 있다. 대형 업체들의 참여는 시장의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들 업체 대부분이 그룹 계열사 혹은 은행권의 물량 대부분을 몰아주기 식으로 운영할 것으로 보여, 정작 공정한 경쟁을 펼 수 있는 오픈 마켓은 줄어드는 효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는 공전소 사업의 본래 취지인 제3기관 의뢰와도 전면 배치되는 결과다.

하나금융그룹은 작년부터 지주 차원에서 공전소 추진단을 구성, 공전소 사업을 검토해왔다. 최근에는 하나금융그룹의 IT자회사인 하나INS가 SK C&C를 SI사업자로 선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 채비를 마쳤다. 서버, 스토리지, DB 등의 사업자 선정도 조만간 이뤄질 예정이다. 서버와 스토리지 같은 HW는 호환성에 중점을 둬 제품을 도입할 계획이다. 서버의 경우 BMT 없이 업체 선정이 이뤄진다.

최종적으로는 올해 안에 공전소 사업자로 선정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심사업무를 담당하는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이 사업 신청서를 받은 후 6개월 이내에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을 감안하면, 적어도 올해 6월 이전에는 사업 신청을 할 것으로 보인다. 투자 금액은 80억원 이상이 될 전망이다. 이는 공전소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자본금 또는 자산이 최소 80억 원 이상이 돼야 함을 감안한 것이다.

이밖에도 은행권에서는 비교적 통합문서보관소가 잘 갖춰진 우리금융그룹을 제외한 신한금융그룹과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이 공전소 구축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들 은행들은 자사의 IT계열사를 통해 공전소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다. 신한금융그룹은 신한은행과 지주, 신한데이타시스템 관계자들로 구성된 TFT를 구성했으며, 기업은행 역시 현재 추진 중인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 2단계 프로젝트와 병행해 공전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KB데이타시스템, 농협은 농협데이타시스템을 통해 사업 진출을 노리고 있다.

반면, 한국신용평가정보와 한국전자인증은 공전소 사업 진출 계획을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업체는 대규모 자금 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향후 공전소 사업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판단 하에 진출을 포기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들 업체들은 나름 중립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다.

이들 업체들이 공전소 사업을 포기함에 따라 향후 공전소 사업은 대기업과 은행 등의 대규모 자본을 갖춘 그룹과 중립성을 표방하는 한전KDN, 코스콤, KTNET 등의 그룹으로 나눠질 것으로 보인다.

공전소 업계의 관계자는 “대기업과 금융권의 참여는 공전소 시장이 점점 활성화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하지만 이들 업체들의 계열사 몰아주기가 정작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