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행' 농협…'이익집단' 변질
'역주행' 농협…'이익집단' 변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지붕 두가족 '勞勞갈등'…농민 없는 '개혁'…'우려'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농민의 이익을 대변해야할 농협이 내부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농협중앙회와 지역농협 간 갈등의 골은 갈수록 깊어지는 형국인 데다 노조 간 불협화음까지 수시로 불거지고 있어 말그대로 '기형적 집단'의 전형적 구조를 보이고 있다.

■중앙회 노조 vs 지역농협 노조
전국농협노조는 지난 28일 최원병 농협 회장을 비롯해 전무이사와 상호금융지원 부장 등 4명에 대해 사기 및 허위사실 유포, 편취 등으로 피해를 봤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앞선 6월 25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농협을 비롯해 17개 은행에 대해 지로 수수료 담합 인상을 이유로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으며, 이후 농협중앙회는 5억7900만원의 과징금 가운데 1억2000만원을 지난달 26일 1200여곳 지역농협들로부터 거둬갔다.
전국농협노조는 "농협중앙회가 수수료 담합으로 공정위로부터 추징당한 과징금을 부당하게 지역농협들에게 떠넘겼다"며 "공정위가 농협중앙회에 과징금을 부과한 것은 수수료 인상 담합 사실뿐 아니라 공문을 각 지역 농·축협에 내려보내 수수료 인상을 지시한 사실 역시 범법행위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농협중앙회 측은 지역농협의 이익 일부분을 환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으며, 농협중앙회노조 역시 구체적인 입장표명을 꺼리고 있다. 같은 목소리를 내야할 농협중앙회노조와 전국농협노조의 갈등구도를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전국농협노조 관계자는 "농민과 전국농협노조의 이익을 대변해야할 중앙회노조가 사측의 눈치보기에 급급하다"고 말했다.
농협의 경우 국책은행이기는 하지만 일반 시중은행과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영상 문제로 고발된 것은 이례적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정부의 해바라기(?)
사실 이같은 농협의 내부적 갈등은 농협의 기형적 구조에서 비롯된다.
농협 노조의 경우 총 5개의 노조로 구성돼 있다. 농협중앙회노조는 한국노총 소속으로 돼있으며, 전국농협노조와 축협중앙회노조·전국축협노조·중앙회 산하 비정규직 노조 등은 민주노총 소속이다. 이 때문에 노조 내부에서도 현재와 같은 '한지붕 두가족' 구조로는 노조 간 불협화음이 불가피한 구조라는 지적이 나온다.   
농협 경영진 또한 크고 작은 비리혐의로 불명예 퇴진행진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1998년 직선제 도입 이후 한호선 초대회장에 이어 원철희 2대 회장, 정대근 3대 회장 등 역대 모든 회장이 횡령과 공금유용 등의 비리로 사법처리됐다.
이 때문에 올 초 새로 취임한 최원병 회장은 농협 수뇌부를 전격 물갈이하면서 '개혁드라이브'에 시동을 걸었다.
농협의 경우, 고위 임원들이 일괄사퇴한 전례가 없었던 만큼 최 회장의 개혁의지가 엿보인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는 반면, 최 회장의 친정체제 구축이라는 비판적 시각도 적지 않다.
특히 최 회장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의 포항 동지상고 5년 후배라는 점에서 농협의 정체성마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로 농협은 지난 수년간 농민의 이익은 외면한 채 신용부문을 중심으로 '몸집 불리기'에 급급하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신용부문의 수익이 매년 1조원대에 육박하고 있지만 농업과 관련된 사업에는 1조원에 가까운 적자를 내고 있다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전국농협노조는 "농협중앙회가 농민조합원과 지역농협은 외면한 채 정부만 바라보는 해바라기 노릇만 하고 있다"며 "올 초 신설된 농협개혁위원회 역시 당초 약속과는 달리 조합원을 철저히 배제하고 농민단체의 요구를 묵살한 채 '농업죽이기'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