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전남) 이현수 양수인 기자] 전남 나주시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내 최초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 건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나주시는 최근 충북 청주시 소재 오송&세종 컨퍼런스 회의실에서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 설계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국제적인 탄소배출 규제로 전기차 전(全)주기에 대한 탄소배출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환경부는 오는 2026년까지 국비 454억원 규모로 나주 혁신산업단지에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이하 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나주시는 센터 건립 절차인 지난 2023년 3월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기본계획 수립,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 검토 및 심의 절차를 지난해 연말까지 완료했다. 이어 올해 국비 50억원을 확보, 본격적인 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센터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순환자원으로서 재사용·재활용하는 자원순환 산업 활성화 플랫폼으로 구축된다.
전기차 배터리 제조·생산에서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기차 전주기의 탄소배출, 환경, 자원순환 등 통합환경정보를 수집·분석·운용·유통·활용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아울러 사용 후 배터리 입고 단계부터 배터리팩 또는 모듈 진단 결과, 등급 분류, 안전성 검사, 출고 이력까지 전산 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및 규제, 데이터 기반 AI활용 모빌리티 분야 디지털 혁신, 배터리 열폭주 화재로 인한 안전 문제 등이 새로운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센터는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안전성 확보는 물론 데이터 기반의 자원순환 산업 육성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혁신산단에 구축된 사용후 배터리 산업화 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기업유치 등 배터리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목포시,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 동의안 가결 '환영'
전남 목포시는 목포시의회가 지난 25일 심사숙고 끝에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결정한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 동의안' 가결을 환영했다.
26일 목포시에 따르면 이번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안(이하 인수인계 계약안)의 시의회 통과로 시내버스 운영을 위한 필수사항들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인수인계 계약안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채무 금액이 확정된 노선권 양도양수 금액 210억원과 중고버스 및 CNG충전소의 양도양수, 차고지와 정비소등 운영 인프라의 임대, 근로자 고용승계, 시내버스 비상 운영 오는 6월 말 연장에 대한 협력 추진 등 주요 필수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노선권 매입 비용 210억원은 대표이사나 주주들에게 배분되거나 개인 가수금 변제에 사용할 수 없는 것이라면서 태원·유진 대표이사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님을 재차 강조했다.
이 자금은 태원·유진 운수의 기업청산에 따른 근로자 퇴직급여 143억원 등에 최우선 사용된다고 거듭 밝혔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목포형 대중교통시스템 구축은 민영버스회사가 공영·준공영 버스 회사로 혁신되는데 큰 의미가 있다. 더 이상 멈추지 않는 파업없는 시내버스, 시 예산이 절감되는 경제적인 시내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며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시민, 시의회, 언론 등과 소통하며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목포시는 목포형 대중교통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지난 2월 말 시행된 시내버스 노선 개편 후속 절차로 오는 5월 지방채 발행, 6월 노선권 인계인수, 7월~8월 새로운 운영체계 도입을 순차적으로 추진한다.
◇영광군, '전국 초등학생 영광 찰보리 그림 그리기 대회' 참가자 모집
전남 영광군은 2024년 영광 방문의 해 기념으로 4월 13일 영광군 군남면 지내들 일원에서 '전국 초등학생 영광 찰보리 그림 그리기 대회'가 열린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그림 그리기 대회 주제는 영광 찰보리 어울터 및 지내들 들녘의 보리 관련 풍경화로,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고 영광의 보리산업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시상 규모는 저학년부(1~3학년), 고학년부(4~6학년) 2개 부 총 30편으로 △전남 도지사상 2편 △전남교육감상 2편 △영광 군수상 4편 △영광군 의회 의장상 6편 △영광교육장상 6편 △영광 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장상 10편으로 상장과 함께 소정의 부상이 부여된다.
◇광주시교육청, 1분기 지방교육재정 신속집행 목표 '초과 달성'
광주광역시교육청이 2024년도 지방교육재정 1분기 신속집행 목표액 3245억원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시교육청 1분기 집행액는 중점 관리 예산 8579억원의 37.92%인 3253억원이다. 1분기 신속집행 기한인 3월 말보다 10일 앞당긴 지난 22일에 1분기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시교육청은 주요사업비와 건설비 총 35개 항목에 대한 중점 관리를 하고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앞으로도 광주교육이 교육재정의 적극적인 운영과 집행에 최선을 다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