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성장률 2.6→3.0% 상향…취업자수 34만명"
정부 "올해 성장률 2.6→3.0% 상향…취업자수 34만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이찬우 차관보(가운데)가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년 만의 3% 회복 기대수출·투자 회복에 '추경 효과' 반영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정부가 올해 우리 경제가 3년 만에 3.0%대 성장률을 회복할 것이란 관측을 내놨다. 종전 전망보다 0.4%p나 상향한 것이다. 글로벌 경기 회복에 힘입은 수출 투자 회복에 더해 11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편성 효과가 반영된 예측이다.

정부는 25일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내고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3.0%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전망(2.6%)대비 0.4%p를 높여잡은 것이다. 지난해 6월에는 종전 3.0%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0.4%p 하향한 바 있다.

이같은 정부 전망이 실현된다면 우리 경제는 지난 2014년(3.3%)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3%대 성장률을 달성하게 된다.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는 "논란은 있게지만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은 3% 내외"라며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 모델을 통해 생산력을 향상하면 3% 성장도 무난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성장세는 수출이 주도할 전망이다. 우리 수출은 지난달까지 8개월 연속 증가세를 거듭했고, 올 1월부터는 6개월 연속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만 전년동기대비 15.8% 증가해 올해 정부 목표치(2.9%)를 크게 상회하는 상황이다.

설비투자도 전년대비 9.6%, 건설투자는 6.7% 성장해 GDP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관측됐다. 민간소비는 2.3%, 지식재산생산물 투자는 2.8%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상반기 호조였던 설비투자와 수출 증가세가 점차 둔화하면서 소비회복도 지연돼 성장 추진력은 다소 약화될 것으로 평가됐다.

올해 취업자수는 전년보다 34만명 증가할 것으로 관측했다. 지난해 말 내다봤던 26만명 증가보다 8만명이 더 추가로 늘 것이란 전망이다. 수출과 투자 개선, 건설업 호조, 추경 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다만, 상반기 고용 개선을 주도했던 건설업 호조가 약화되고, 제조업 회복이 더뎌지면서 고용의 질 부진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유가 회복과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효과로 연중 1.9%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9% 올랐다. 1월 2.0%, 2월 1.9%, 3월 2.2%, 4월 1.9%, 5월 2.0%에 이어 2% 안팎의 상승세가 유지된 것이다. 다만, 폭염과 태풍 등 기상재해 등은 위험요인으로 지적됐다.

올 하반기 경제 성장을 저해할 위험 요인으로는 보호무역주의 심화와 미국의 추가금리 인상이 있다면 가계부채와 부동산 리스크가 확대 등이 꼽혔다. 정부 관계자는 "민생경제 회복과 리스크 관리 등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며 "새정부 주요 정책추진과제를 하반기부터 신속하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