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주총, 노조추천 사외이사 등 노조 제안 모두 부결
KB금융 주총, 노조추천 사외이사 등 노조 제안 모두 부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노조 추천 사외이사 또 부결 윤 회장, 채용비리 관련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밝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KB금융지주가 주주총회를 열고 노조가 추천한 권순원(숙명여대 교수) 사외이사 후보에 대한 안건을 부결했다. 지난해 참여연대 출신 하승수 변호사에 이은 두번째 무산이다. 노조의 다른 안건도 모두 부결됐다.

23일 KB금융은 국민은행 여의도 본사에서 제10기 주주총회를 열고 2017회계연도 제무제표 및 이익배당안 등 8개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주총의 최대 화두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KB노조)가  주주자격으로 제안한 권순원 사외이사 후보자에 대한 선임 안건이었다.

앞서 KB노조는 지난달 상법, 금융회사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주주제안 자격으로 권 후보를 추천했다.

안건을 제안한 KB노조는 "비영리기구와 정부기관 등에서 일해 풍부한 실무경험을 갖고 있다"며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인물로 판단돼 추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참석 의결권의 4.23% 찬성을 받아 부결됐다.

이날 권 교수 선임건의 부결은 어느정도 예상됐던 일이다.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와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해당안건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ISS와 국민연금은 "권 교수가 금융사를 포함한 상장회사 이사회 활동 경험이 없어 이사로서의 성과를 평가할 수 없다"며 "KB금융 전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어떤 계호기을 하고 있는지 분명히 제시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 관계자로 나선 김창희 공인노무사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노조는 사외이사 풀이 확정되기도 전 주주제안에 대해 언론에 알렸고 6주 전 제안서를 제출했다"며 "그럼에도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후보에 대해 최소한의 검증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사회의 개선을 당부했다.

노조가 함께 제안한 제7-1호 '낙하산 인사의 이사 선임 배제' 안건과 2호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사외이사만으로 구성'하는 안건도 찬성률 4.23%, 31.11%를 받아 부결됐다.

KB노조는 이날 상정된 주주제안 안건의 심의 순서에 대해서도 문제제기 했다.

일반적으로 의안을 올릴 때 의제별로 올리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날 상정된 주주제안도 주주와 이사회가 사전에 의사를 조율해 이사회가 올린 정관변경 등과 한 의제로 논의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박홍배 KB노조 위원장은 의사발언을 통해 "주주제안과 이사회의 안건이 목적사항이 같음에도 안건을 별도로 구분상정했다"며 "이는 법이 보장하는 소수주주 제안권과 주주들의 경영참여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의도"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주주들에게 충분한 발언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분리상정 한 것이라고 답했다.

윤 회장은 "지난해 하승수 변호사의 사외이사후보 추천 당시 위임장 확인이 사전에 이뤄지지 않아 주주총회가 상당히 지연돼 불편을 겪었고, 발언권 행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어려움 있었다"며 "이번에는 충분한 발언기회를 드리기 위해 분리상정한 것으로 노조가 원인을 제공한 측면도 있다"고 받아쳤다.

그는 이어 주주제안 사외이사 추천에 대해서도 "이미 여러 사외이사분들이 주주추천을 받아 선임돼 활동하고 있다"며 "일상적인 주주추천을 통해 사추위가 검증과정을 거쳐서 주주권익을 대변하고 기업가치를 높이는 사외이사를 선임하도록 하자는 게 제 취지"라고 소신을 밝혔다.

특히 일부 사외이사의 자격 등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혹시라도 영향력을 받기 위해, 혹은 이용하기 위해 이사회가 이들을 추천했다는 생각은 오해"라고 말했다. 또 "저는 노조위원장과 같은 사상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상을 가진 분들도 들어오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앞서 선우석호 사외이사와 정구환 사외이사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의 경기고 동문임을 밝히며 선우 이사에 대해 과거 이명박 정부 당시 '뉴라이트 성향의 시민운동 단체에 몸 담았고, 정 이사는 지난 10년간 이렇다할 활동이 없었다는 점에 대해 지적했다.

윤 회장은 "이번 사외이사 추천에서는 이사회의 양해를 구하고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앞으로 절차에 대해서는 사외이사분들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회장은 이날 채용비리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은행권에서 지역별 우선채용, 블라인드 채용 등을 가장 먼저 도입했으나 논란에 휘말리게 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현재 조사가 진행중이고 성실하게 임하겠다. 수사 결과 지켜보면서 입장에 대해 소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