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 감독들 데뷔작 선정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섹션 선정작 12편을 29일 공개했다.
'한국영화의 오늘-비전'은 뛰어난 작품성을 자랑하는 한국 독립영화와 신인 감독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섹션이다. 선정작들은 BIFF에서 월드 프리미어 상영된 이후 국내에 정식 개봉되거나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되는 등 국내외 영화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올해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섹션의 특징은 BIFF를 통해 최근 몇 년간 발굴된 재능 있는 감독들의 탁월한 신작과 올해 처음으로 영화제의 문을 두드린 신인 감독들의 독창적인 데뷔작이 고루 선정됐다는 점이다.
황인원 감독의 '그를 마주하는 시간'은 성폭력 이후의 시간을 살아온 인물과 그녀의 심리적 복잡함을 예리하면서도 설득적으로 포착해 낸다.
조희영 감독의 '다른 것으로 알려질 뿐이지'는 어느 날 사라져 버린 한 남자와 그와 각각 다른 사정으로 얽혀 있는 세 여자에 관한 이야기를 세밀한 감정과 독특한 형식으로 보여준다.
강미자 감독의 '봄밤'은 권여선 작가의 동명 단편 소설이 원작이며 알코올 중독자 여자와 류머티즘 환자 남자의 절대적인 사랑에 관한 시적 상태를 완성해 낸다.
김효은 감독의 '새벽의 Tango'는 한 공장에서 일하는 각자 성격이 다른 세 명의 여성 주인공을 통해 삶의 관계와 태도에 관하여 성찰적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종수 감독의 '인서트'는 영화 현장에서 만나 서로 끌리게 된 한 남녀의 이야기를 돌발적인 상황과 재치 있는 대사들, 그리고 엉뚱한 리듬으로 그려낸다.
박송열 감독의 '키케가 홈런을 칠거야'는 새집으로 이사 가지만 돈 때문에 곤경에 처하는 한 부부의 이야기를 유머러스하면서도 기이하면서도 음산하게 담아낸다.
이한주 감독의 '파동'은 잊고 싶었던 고향을 수년 만에 다시 찾게 된 여자와 그녀의 흔적을 따라오게 된 남자의 이야기를 서정적 흐름과 돌발적 환상으로 그려낸다.
김성윤 감독의 '파편'은 한마을에 살고 있는 살인 사건 가해자와 피해자의 아이들, 그들 모두가 겪게 되는 고통과 갈등 혹은 기적을 절절하면서도 밀도 높은 이야기로 펼쳐낸다.
이승재 감독의 '허밍'은 미완성된 영화 한 편의 후시 작업을 함께 하는 녹음 기사와 단역 배우, 그리고 사망한 어느 여배우의 일화를 중심으로 도전적인 형식과 공기를 담아낸다.
황슬기 감독의 '홍이'는 경제적으로 곤경에 처한 딸과 치매에 걸린 어머니의 이야기를 집요하면서도 묵직하게 묘사해 낸다.
이제한 감독의 '환희의 얼굴'은 마치 어느 단편 소설 모음집처럼 4개의 장으로 나뉜 이야기를 통하여 신기하고도 흥미로운 인물과 세계를 구성해 낸다.
이란희 감독의 '3학년 2학기'는 졸업을 앞둔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과 그 친구들이 중소기업에서 일을 배우며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소박하면서도 감동적으로 풀어내는 성장극이다.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0월 2~11일 열흘간 영화의전당 일대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