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편견 없는 게임문화 위해"···넷마블 문화재단,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최
[현장] "편견 없는 게임문화 위해"···넷마블 문화재단,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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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4일 양일간 서울 더케이호텔서 진행···본선 참가자 등 관계자 1600여명이 참석
e스포츠·정보경진대회 등 28종목 치뤄져···비보잉·뮤지컬 등 문화·체험 행사도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넷마블문화재단이 개최한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이 개최됐다. (사진=이도경 기자)
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넷마블문화재단이 개최한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이 개최됐다. (사진=이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넷마블문화재단이 3일 오후 1시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넷마블문화재단 김성철 대표와 본선 참가자를 비롯한 관계자 1600여 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올림픽이라 불리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넷마블문화재단과 국립특수교육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 2009년부터 이 행사를 공동 주최하고 있다.

올해 행사는 '열정의 e공간, 행복한 e순간'이라는 슬로건 아래 3일과 4일 양일간 진행된다. e스포츠대회에는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대상으로 진행된 지역예선을 거쳐 선발된 전국 특수학교(급) 학생, 지도교사, 특수학교 관리자, 학부모 등 1600여 명이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현장 (사진=이도경 기자)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현장 (사진=이도경 기자)

대회는 e스포츠대회 10종목(마구마구 리마스터, 모두의마블 등), 정보경진대회 18종목 등 총 28종목으로 치러진다. 시범 종목을 제외한 각 부문별 우승자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수여된다. 그 밖에 국립특수교육원장상 및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인 우수상, 장려상과 넷마블문화재단 대표상인 페어플레이상이 각각 수여된다.

이날 '모두의 마블' 종목 출전 학생을 인솔한 인천용일초등학교 교사는 "게임 대회를 통해 일반 학생과 장애 학생이 함께 게임을 하다보니 일반 학생들이 장애 학생들에 대한 편견을 줄이기도 하고, 장애 학생들은 일반 학생에게 다가가기가 한결 쉬워지는 부분이 있다"며 "함께 플레이하다가 게임이 잘 되면 서로 기분이 좋아서 응원해주기도 한다. 게임을 통해 장애 학생들이 느끼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게 되고,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현장 (사진=이도경 기자)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현장 (사진=이도경 기자)

페스티벌 참가자는 물론, 가족 및 관람객 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도 마련됐다. 3일 오후 7시부터 진행되는 문화행사에서는 △비보잉 퍼포먼스 △원더매직쇼 △뿅뿅 e세계 오락실 △뮤지컬 갈라 △하이키 및 청각장애인 아이돌 빅오션의 공연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도 현장에서는 게임 캐릭터를 실제로 만나볼 수 있는 '코스프레 행사'를 비롯해 △실감형 VR/AR 콘텐츠 체험 △교사 게임 리터러시 △로잉머신 체험 △같이 해서 가치로운 영화 동시관람 등의 체험형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김성철 넷마블문화재단 대표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오랜 기간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및 정보화 대회 현장이자 기술과 산업의 발전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열린 축제로 역할을 다해왔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종목을 도입하고 문화체험을 확대해 국내 최대 규모의 장애학생 e스포츠 및 정보화 행사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현장 (사진=이도경 기자)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현장 (사진=이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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