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소식] 진도군, 전국 최초 상생협력 최저가 택배요금제 시행 등
[전남소식] 진도군, 전국 최초 상생협력 최저가 택배요금제 시행 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농어가 물류 경쟁력 강화 및 판매 활성화 기대
진도군청
진도군청

[서울파이낸스 (전남) 최홍석 기자] 전남 진도군은 유통·물류업체인 ㈜스마트알뜰장터, 진도우체국과 협력해 만든 '상생협력 택배요금제'를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택배 요금제는 진도군이 국토교통부의 '민관협력 지역상생협약 사업'에 선정돼 추진 중인 '진도군 케이(K)-먹거리 산업화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과 관내 농·수·특산물의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동안 진도군 관내 생산·가공업체의 경우 높은 택배 요금 때문에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불리했으나, 업체와 기관이 상호 협력해 최저가 택배 요금제를 시행하기로 함으로써 진도군 농·수·특산물 판매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전망이다. 

주관업체인 스마트알뜰장터에서는 오는 4월부터 진도군 농어가를 대상으로 상생협력 요금제를 홍보하고 진도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FC)를 위한 사업 참여 대상 농어가를 모집할 예정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전국 최저가 상생협력 택배 요금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수산유통사업소 관계자는 "안정적인 배송이 담보되며 신뢰받는 최저가 택배 요금제의 시행이 민관협력 상생협약사업인 '진도군 K-먹거리 산업화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끌고 진도군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목포시, 2025 전국생활체육대축전 34일 앞두고 대회 준비 만전

목포시가 2025 전국생활체육대축전을 34일 앞두고 최종 준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박홍률 목포시장 주재로 시청 상황실에서 40여 명의 간부 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스포츠산업과장의 총괄 보고에 이어 부서별 준비상황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지난 전국종합체육대회의 경험을 바탕으로 3년간의 스포츠 대제전의 대미를 장식할 이번 전국생활체육대축전까지 성공적으로 치뤄내어 명품 스포츠도시임을 다시한번 입증해낸다는 방침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이번 대회는 전국의 생활체육 동호인들이 스포츠를 통해 화합과 소통, 모두가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진행되는 만큼, 목포를 찾는 많은 방문객들에게 목포를 알리고 좋은 추억을 줄 수 있는 대회가 되도록 세심하게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2025 전국생활체육대축전은 오는 4월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개회식은 대회 이튿날인 4월25일 금요일 목포종합경기장에서, 폐회식은 27일 일요일 목포다목적경기장에서 각각 열린다.

◇ 해남군, 벼 재배 농업인 4월 소득 지원금 지급 예정

해남군이 벼 재배 농업인 소득 공동지원사업 지원금을 오는 4월 중 지급한다고 24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12월 쌀값 지지 및 안정화를 위한 민관 및 지역단체 협약을 체결, 벼 재배 농업인 소득 공동 지원을 추진해 왔다.

사업은 농협 수매분에 대해서 해남군에서 40kg 가마당 2000원을 지원하고, 지역 농협에서도 추가로 2000원 이상을 지원해 2024년산 벼의 수매 가격을 전년도 최저 수매가인 6만1000원 이상으로 보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협약당시 40kg 가마당 쌀값은 5만7000원으로 형성된데 따라 지원금액이 결정됐다.

이에따라 농협 수매분에 대해서는 농협에서 일괄 신청받아 2024년말 농협에서 농가에 선지급했으며, 그외 수매분은 해당 농업인이 신청해 지급할 예정이다.

그 외 수매분은 공공비축미과 농협 출하분, 자가소비량 등을 제외한 생산벼가 해당된다.

공공비축미의 경우 6만1000원 이상 가격이 형성됐으며, 농협 출하분은 농협에서 선지급금을 지급했으므로 군에서 농협으로 군비를 일괄 지원하게 된다.

신청 기간은 24일부터 오는 4월4일까지이며, 거주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이번 지원 사업이 쌀값 안정화와 농가 소득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저탄소/기후변화
전국/지역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