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도시사업, 급한 불은 껐지만...
용산국제업무도시사업, 급한 불은 껐지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성 담보 불투명 '여전'...보상 문제 등 난제 산적

[서울파이낸스 신경희 기자] 자금조달 어려움으로 그동안 답보 상태에 있던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에 숨통이 트였다.

사업자인 드림허브(주)가 자본증자를 결정하면서 자금 부담을 덜었고, 땅주인인 코레일은 땅값을 분양수익이 생기는 사업 말기에 받아 건설사가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업성을 두고 건설사들이 여전히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다 개발 지구에 있는 주민들의 보상 협상 등 난제들이 산적해 있다.

단군 이래 최대 도시개발 사업으로 불리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은 부동산 경기침체와 불투명한 사업성으로 5년 동안 답보상태를 거듭했다.

지난해 8월에는 주관사인 삼성물산이 손을 떼면서 사업은 사실상 중단됐다가 지난 13일 용산지구개발이 사업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다시 급물살을 타게 됐다.

먼저, 용산 철도기지 땅주인인 코레일이 양보했다. 코레일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에서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땅값 잔금 2조 3000억원의 납부기한을 3년간 늦춰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사업자인 드림 허브가 4천억 원의 유상증자를 단행해 자본금을 1조 4000억 원으로 늘려 자금 부담을 덜었다.

그러나, 용산국제업무지구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그동안 참여를 보류하던 건설사들이 이번 방안이 수익성을 담보하기에는 미흡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A건설사 관계자는 "자금조달방식이 바뀐 거 빼고는 여전히 사업성이 개선되지 않았다"며 "지급보증 조건 없이 시공권을 준다지만, 차분하게 관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B건설사 관계자는 "8조원의 막대한 땅값, 침체된 부동산경기를 감안할때 사업성을 개선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분양 성공가능성도 낮아 건설업체들의 참여가 적극적이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게다가 또한 서부이촌동 2300여 가구의 주민들에 대한 보상 문제 역시 난제다.

서부이촌동은 도시개발구역지정 후 4년이 넘도록 재산권 행사에 큰 침해를 받고 있는 지역이다.

주민들은 코레일과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서부이촌동 주민은 "서울시와 코레일의 욕심 때문에 헐값으로 보상받고 쫓겨날 수 있는 억울한 상황에 처해있는데도, 주민들 보상문제는 안중에도 없는 무책임함에 분노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