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증권업협회 해체투쟁
<기자수첩> 증권업협회 해체투쟁
  • 전병윤
  • 승인 2005.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노조협의회가 증권업협회 해체투쟁이라는 극단적인 카드를 들고 나섰다.

증노협 의장직을 맡고 있는 현대증권 민경윤 노조위원장은 “증권업협회가 업계의 대변자로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자율규제라는 이름으로 감독기관의 하부기관으로 변질돼 있다”며 협회해체 투쟁의 이유를 들었다.

증권사들이 회비를 걷어 운영하는 협회가 오히려 증권업을 감시하고 규제하는 데 혈안이 돼 있다는 불만이 가득한 발언이다.

증노협은 이를 위해 협회해체에 대한 조합원들의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협회가 증노협의 의지대로 해체가 될 것인지 여부보다 그동안 증권가에 쌓인 협회에 대한 불신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한 생각마저 든다.

증권업계는 이미 예전부터 증권업협회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표현해 오고 있다. 은행연합회나 생보협회, 화재협회, 여신금융협회 등 각 권역별 협회에 비해 업계를 감싸고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에 대한 아쉬움도 그러하거니와 규제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 가장 큰 이유다.

이에 대해 증권사의 한 관계자는 “회원사들이 추진하는 업무에 대해서 규제하려는 마인드를 갖고 접근하다보니 업계의 대변자인지 감독기관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라며 “증권사 내부에서 징계를 받은 직원들의 투자상담사 자격증을 협회가 취소해 주식매매 업무를 못하게 하는 등 직권을 남용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고 강하게 불만을 토로했다.

증노협의 해체투쟁이 성사여부를 떠나 증권업계가 이처럼 협회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 시각 때문에 공감대를 얻어 가고 있는 분위기다.

물론 증권업협회가 증권업계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때론 증권사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익이 상충할 땐 이를 조정해야 하고, 과당경쟁으로 인한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 규제를 할 필요도 있다.

민경윤 위원장은 “동원증권의 와이즈클럽과 같은 부당염매 행위도 협회에서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으며 이번에 이와 관련해서도 문제를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협회가 각 증권사 사장단이 모여 자율규제협의안을 만들어 놓고도 승인을 위해 공정위에 제출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보면 협회가 주장하는 자율 규제에 대한 의지는 무색해 진다.

증권사 직원들이 갖고 있는 협회에 대한 불신의 원인은 무엇보다 협회 자신에게서 찾아봐야 한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보다 막연한 불만으로 인한 불신의 재생산으로 인해 서로 감정의 골이 깊어진다면 증권업 전체로 봤을 때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것만은 분명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