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앞에선 '상생' 뒤에선 신규점포 등록 '빈축'
홈플러스, 앞에선 '상생' 뒤에선 신규점포 등록 '빈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민경기자] 홈플러스가 중소상인들과 상생협력 기구를 꾸린 당일 신규점포를 새롭게 등록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지난달 22일 경기도 오산시에 점포 개설 등록을 신청했다.

문제는 바로 그날 홈플러스를 비롯해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유통업계들이 지경부와 함께 자발적으로 신규 출점 자제와 자율휴무 등을 골자로 하는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마련했다는 점이다.

특히 이 날 홈플러스가 신청한 오산지역은 인구 16만6000여명의 중소도시로 신규출점 자제 지역인 인구 30만 미만의 도시에 해당한다. 홈플러스 오산 세교점은 지하 2층, 지상 6층 건물에 총 매장 면적 1만9천여㎡ 규모로 설치될 계획이다.

이에 오산시는 점포 등록에 따른 결격사유 여부를 조회하고 지난 13일 신청을 받아들였다. 오산 세교점은 현재 건물의 80% 가량 완성됐다.

당초 발표됐던 상생합의안에는 이미 투자된 점포는 제한 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 했지만, 홈플러스 세교점의 경우 신청 시기는 물론 중소도시 출점자제지역에 해당돼 지역 상인들과 마찰이 예상된다.

홈플러스 측은 "출점자제를 무시한 점포도 아니며, 신도시로서 중소 상인들과 갈등도 없는 지역"이라며 "이미 2010년에 부지를 매입, 지난해부터 건물 공사가 진행하고 있는 곳으로 상생 합의나 출점 자제 이해 당사자들과도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홈플러스 측은 지난 15일 서울 홈플러스 합정점 개점 문제를 두고 중소상인들과의 합의 후 개점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한편, 마포 홈플러스 입점저지주민대책위 등 전국 시장상인, 중소자영업자들은 오늘 대형유통의 출점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성명서에서 "홈플러스는 최소한의 중소상인과의 상생, 지역경제와의 협력 방안을 거부하고 중소상인 죽이기와 지역경제공동체 황폐화에 앞장서고 있으면서, 겉으로는 상생과 자발적 출점 자제를 운운하고 있다"며 "진정성 있는 상생을 원한다면 자율 운운하는 꼼수를 부릴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합정동 홈플러스 입점 등 부터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포대책위 서정래 팀장은 "자율상생합의를 했다고 얘기를 하면서 홈플러스가 입점을 강행했다는 것은 진정성이 없다"면서 "지난 15일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상생합의를 했다고 언론 보도를 했지만, 실제 중소상인들과 합의된 바가 없으며 지경부과 체인스토어협회 측에서만 합의 된 사항"이라고 다른 입장을 보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