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워크아웃 돌입…연내 매각 추진
쌍용건설, 워크아웃 돌입…연내 매각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정부 및 5개 대형은행이 쌍용건설을 워크아웃 하는 방향으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쌍용건설은 5개 대형은행의 자금지원을 받게돼 적어도 3월 말까지 부도에 이르지는 않을 전망이다.

27일 김진수 금융감독원 기업금융개선국장은 관련 브리핑에서 "쌍용건설은 거래상대 및 하도급 업체가 많아 이들 업체를 보호하고 시장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 워크아웃(기업 재무구조 개선)을 개시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6일 쌍용건설 채권자인 5개 대형은행 부행장급 인사들은 금감원 주재로 회의를 열어 이 같은 결론을 냈다. 다만 워크아웃은 채권단의 75%가 동의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달 4일에는 5개 대형은행 뿐 아닌 전체 채권단을 대상으로 채권금융기관 소집회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일단 채권단은 쌍용건설 부도를 막기 위해 만기 어음 도래에 대해 긴급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쌍용건설에 대한 담보예금 250억원을 해지해 오는 28일 돌아오는 303억원의 어음 가운데 부족분 50억원을 지원하고, 다음달 초 만기가 돌아오는 어음도 해결하기로 했다.

이후 다음달 4일 채권금융기관 소집회에서 워크아웃 방안을 확정한 뒤 구체적인 실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이며, 재무제표와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금 출자, 신규 자금지원, 대출원리금 상환 유예, 이자 감면 등의 방안이 포함된 경영 정상화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현재 5개 대형은행들은 올해 만기도래 어음 및 쌍용건설의 건전화에 약 1500억~2000억원의 추가적인 자금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실사 결과 추가적인 부실이 발생될 가능성도 있다는 설명이다.

이후 5개 대형은행들은 쌍용건설의 정상화를 거친 뒤 올해 안에 매각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도 이전 쌍용건설의 대주주였던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가진 700억원의 ABCP를 통해 하도급 업체 및 거래상대를 보호하는 데 이용하겠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쌍용건설은 부도가 날 경우 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 있어 정상화하는 방향으로 모색하는 것"이라며 "현재 뜻을 모은 5개 은행의 지분이 49.2% 정도 되기 때문에 채권단의 75%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 워크아웃 방안도 잘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